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경찰, '허위사실 공표' 고발된 이만희 의원·김하수 청도군수 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60대 여성 거짓말에 이 의원, 김 군수, 박권현 군수 후보 농락당해
박권현 후보측 문자메시지 등 증거물 확보해 선거법, 명예훼손으로 고발
이 의원과 김 군수 "경찰 조사에 응하겠다. 문자메시시 선관위 문의한 것"
뉴시스

이만희 의원이 군수선거 당일날인 6월 1일 청도 유권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독자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도=뉴시스] 강병서 기자 = 6·1 지방선거 경북 청도군수 선거 막판에 터진 금품제공 ‘허위신고 사주’ 의혹과 관련, 허위사실 공표죄 등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된 국민의힘 이만희 국회의원(영천·청도)과 김하수 군수에 대한 경찰 조사가 본격화된다.

이 의원과 김 군수는 “잘못된 게 없다”며 경찰 조사에 응할 방침을 밝혀 이 사건 수사가 분수령을 맞고 있다.

60대 여성의 거짓말에 놀아난 청도군수 선거


군수 선거에서 맞대결을 벌인 당시 국민의힘 김하수 후보(현 군수)와 무소속 박권현 후보가 선거 막판에 난타전을 벌인 금품제공 허위신고 사주 의혹건은 60대 여성의 거짓말로, 모두 허위인 것으로 경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허위사실 유포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지난 7월 구속된 A(65·여)씨는 선거를 앞둔 지난 5월 15일 김하수 후보 선거운동원들이 자신의 딸이 운영하는 청도읍 한 식당에서 주민 27명의 식사비 30만원을 신용카드로 계산하고, 현금이 든 봉투 30개를 돌렸다는 거짓말을 주변 사람들에게 했다. 그는 김하수 후보를 음해하는 내용으로 1차 거짓말을 했고 녹취록도 있다.

그러나 A씨는 선거 5일 전 태도를 돌변, 박권현 후보를 음해하는 또 다른 거짓말을 했다. 김하수 후보측은 5월 28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박권현 후보 측이 A씨에게 ‘총대를 매라’, ‘신고하면 많은 포상금도 받을 수 있다'며 허위신고를 사주한 A씨의 녹취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후 김하수 후보와 캠프는 선거유세, 문자메시지, 페이스북 등을 통해 ’A씨의 양심선언‘으로 보도한 일부 언론 기사를 거론하며, ’비열한 정치공작‘ 이라고 주장하는 등 박권현 후보를 무차별 공격했다. 이 의원도 가세했다.

선거 개표 결과 김하수 후보는 56%의 득표율로, 43%의 박권현 후보를 눌렀다.

대구지법 제12형사부(조정환 부장판사) 심리로 지난 7일 열린 A씨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피고인이 초범이기는 하지만, 허위사실이 다수의 언론에 보도되면서 선거인들의 합리적 판단이 저해됐다”면서 징역 1년 6월을 선고해 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만희 의원과 김하수 군수의 정치공작 주장, ’헛발질‘


A씨 구속 후 박권현 후보측 인사인 B씨는 이만희 의원을 허위사실 공표 등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대구지검에 고발을 했고, 현재 청도경찰서에서 수사를 하고 있다.

B씨는 고발장에서 “이 의원은 6월 1일 선거 당일날에 ’무소속 후보(박권현 후보 지칭)측의 비열한 정치공작 의혹이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 ’아래를 누르면 무소속 후보측의 정치공작 의혹 관련 기사로 이동한다‘ 는 문자메시지를 본인 명의로 청도 유권자들에게 보냈다”라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B씨는 청도 사무실에서 보낸 이 의원 문자메시지(링크 기사 포함) 등을 증거물로 경찰에 제출했다.

뉴시스

김하수 후보(현 군수)가 6월 1일 청도군수 선거를 앞둔 5월 29일에 청도 유권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독자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권현 후보측 또 다른 인사인 C씨는 지난달 김하수 군수를 허위사실 공표죄 등 공직선거법 위반과 명예훼손으로 청도경찰서에 고발해 수사가 진행중이다.

C씨는 고발장에서 “김 후보와 캠프는 5월 26일부터 선거 당일인 6월 1일까지 문자메시지와 페이스북 각각 4회, 유세(1회), 보도자료(1회)를 통해 ’허위고발로 구덩이를 파서 멀쩡한 사람(김하수 후보 지칭)을 생매장시키려 했던 끔찍한 공작‘ ’박권현 후보측의 공작 실체가 드러났다‘ 등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엄정한 처벌을 요구했다.

C씨도 문자메시지(링크 기사 포함) 등 관련 증거물을 제출했다.

경찰은 이 의원 비서진들을 조사했으며 문자메시지 등을 증거물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이 의원과 김 군수에 대해 피고발인 조사를 할 방침이며 김 군수와는 현재 조사 일정을 조율중이다. 두 사람을 조사한 후 선관위 의견 수렴과 법률적인 검토 등을 거쳐 10월 중순에는 고발사건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 출신으로 재선인 이 의원은 경찰청을 관장하는 제21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다

이 의원과 김 군수 한 목소리, “경찰 조사에 응하겠다”


이 의원은 본지 취재에 “제 명의로 문자메시지가 발송됐지만 선관위 문의를 거친 비서진들이 보냈고 이들이 경찰 조사도 받았다. 적법 절차에 따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의원은 “(박권현 후보에 대한)허위사실 공표나 명예훼손을 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 경찰 조사 요청이 있으면 설명하겠다”고도 했다.

반면 김 군수는 군수 비서실 소속인 최성호 직소민원상담관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최 상담관은 “경찰에서 김 군수에게 조사하자고 얘기하고 있으나 여러 일정으로 바쁘다. ’잘못된 게 없다‘는 입장인 김 군수는 경찰 조사에 응하겠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그는 “김 군수는 (고발인들에 대해) 무고나 명예훼손으로 고소 계획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b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