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푸틴 동원령에 반발"..러 징집 센터서 총기 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예비군 동원령 항의 시위 진압하는 러시아 경찰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파이낸셜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예비군 동원령에 러시아 전역에서 반발이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26일(현지시간) 러시아 동부 시베리아 지역 이르쿠츠크에 있는 군 징집 센터에서 20대 남성이 총기를 난사했다.

AFP통신 등의 26일 보도에 따르면 이번 총기 난사 사고로 인해 모집요원 1명이 중상을 입고 병원에 이송됐다.

총기를 난사한 20대 남성은 현장에서 체포됐다. 범인의 어머니는 현지 언론에 “(전체 동원령이 아닌) 부분 동원령이 선포됐음에도 군 복무를 하지 않은 아들의 절친한 친구가 25일 징집 통보를 받았다. 이 일로 아들은 ‘모두 동원되고 있다’고 매우 불평했다”고 전했다. 앞서 러시아 정부는 예비군을 대상으로 한 일부 동원령을 발령했다고 밝혔는데, 실제로는 무차별 동원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이고르 코브제프 이르쿠츠크 주지사는 텔레그램 메시지에서 “우스트-일림스크에서 한 청년이 군 등록 및 입영 사무소에 총을 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단결해야 하는 시기에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이 부끄럽다”며 “서로 싸우지 말고 실제 위협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뉴스

[이젭스크=AP/뉴시스]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우드무르티야공화국 이젭스크에 있는 88번 학교에서 총격이 발생해 경찰과 구급대가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다. 현지 경찰은 한 무장 괴한이 이 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해 어린이 등 최소 13명이 숨지고 21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범인은 범행 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2022.09.26.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같은 날 러시아의 한 학교에서도 무차별 총격에 의해 13명이 숨지고 21명이 다치는 사건이 벌어졌다.

26일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사건은 러시아 중부 우드무르티야 공화국 주도 이젭스크의 88번 학교에서 일어났다. 범인은 먼저 경비원을 살해한 뒤 교실 등에 침입해 학생과 교사를 향해 총을 난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학생 7명과 교사·경비원 6명 등 13명이 사망했고, 학생 14명을 포함한 21명이 부상당했다고 발표했다. 이 학교 출신의 34세 남성으로 밝혀진 범인은 범행 후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범인이 입었던 티셔츠에는 붉은색 나치 상징 문양이 새겨져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범인은 범행에 사용할 권총 2자루와 다량의 탄환 등도 미리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은 비극적인 사건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모든 이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고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범인이 네오 파시스트 그룹에 속하는 인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이에 일부 외신은 러시아가 사건의 범인을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와 테러 단체와 연관 짓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사건이 동원령과 관련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