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덕수 총리, 일본 아베 장례식 참석 ‘조문외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조문사절단 단장인 한덕수 국무총리 등이 27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국장에 한국 정부를 대표해 참석하기 위해 서울공항을 출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정부 조문단이 27일 진행되는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에 참석한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떠나 이틀간 조문 외교를 진행한다. 한 총리가 한국 정부 대표 조문단 단장을 맡고, 부단장은 정 위원장(국회부의장), 단원은 윤덕민 주일대사와 유흥수 한일친선협회 중앙회 회장(전 주일대사)이다.

한 총리는 이날 출국에 앞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번 방문을 통해 일본 국민의 슬픔에 위로의 뜻을 전하고, 국장에 참석하는 주요국 정상들과 국제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1박2일의 짧은 일정인만큼 1분1초도 낭비하지 않고 아껴쓰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도쿄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먼저 회담한다. 해리스 부통령은 오는 29일 한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지만 이에 앞서 일본에서 한 총리와 만나 회담하기로 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가 거론될 지 주목된다.

한 총리는 이어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무도관에서 진행되는 아베 전 총리 국장에 참석한다. 국장에서는 묵도와 헌화가 진행된다.

한 총리는 이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주최하는 환영 연회(리셉션)에서 기시다 총리와 짧은 환담을 하고, 28일 오전 기시다 총리와 정식 면담을 한다. 한 총리 등은 이 자리에서 한·일관계 복원과 개선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의지를 전달하고 부산 엑스포 유치 협력 요청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미덥 기자 zorro@kyunghyang.com

▶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추모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