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추경호 만난 S&P, 금리인상 및 가계부채 집중 질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킴엔 탄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 아태지역 국가신용등급 담당 선임이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국제신용평가 회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대표단과 만났다. 대표단은 가파른 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 한국의 가계부채 부담 상황을 집중 질의했다.

기획재정부는 킴엥 탄(Kim Eng Tan) 아태지역 국가신용등급 담당 선임이사 등 S&P 대표단이 이날 추 부총리를 만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S&P 대표단은 이날부터 3일간 기재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을 방문해 한국경제 부문별 동향·전망 및 정책 대응 방향을 논의한다.

S&P는 추 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글로벌 금리 인상 가속화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 및 가계부채 부담 증가에 대해 질의했다. 급격한 금리 인상 상황에서 한국의 가계부채에 대한 일종의 우려를 표명한 셈이다.

추 부총리는 낮은 연체율과 높은 고신용 차주 대출 비중, 금융기관 건전성 등을 고려할 경우 구조적 리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하면서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취약계층의 상환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추 부총리가 이어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한국 경제도 영향을 받고 있지만 외화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외환보유액·순대외자산 규모 등을 고려할 때 한국 경제의 대외건전성은 양호하다고 설명하자 S&P도 공감을 표명했다.

추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민간·기업·시장 중심의 경제운용,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한 경제·사회 전반의 구조개혁, 건전재정 기조로 전환 등 새 정부 핵심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th5@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