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韓美 해군, 동해서 고강도 연합훈련… 美 항공모함 레이건호 동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레이건호(CVN-76).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에 나서자 한국과 미국이 동해에서 고강도 연합훈련에 돌입했다.

26일 해군은 오는 29일까지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3000톤급) 등 양국 해군이 동해상에서 해상 연합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5년 만에 미국 항모가 참여했으며, 20척이 넘는 양국 함정이 동원된다. 한국 측에서는 이지스 구축함 서애류성룡함(DDG-993·7600톤급), 한국형 구축함 문무대왕함(DDH-Ⅱ·4400톤급) 등이 출격했다. 미국은 유도미사일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 62·9800톤급),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 52·6900톤급)·벤폴드함(DDG 65·6900톤급) 등이 나선다.

공중에서는 FA-18 등 미국 항모 함재기, P-3·P-8 등 해상초계기, AW-159·MH-60R 등 해상작전헬기가 출격한다. F-15K와 KF-16 등 한국 공군 전투기와 미 육군 아파치 헬기(AH-64E)도 위용을 드러낸다.

양국 해군은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 훈련 등 다양한 해상 훈련을 통해 북한 도발에 대비한 양군 해군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 등을 제고할 방침이다.

이번 훈련을 지휘하는 곽광섭(준장) 1해상전투단장은 “한미 연합해군은 지난 70여 년간 함께 손을 맞잡고 한반도의 평화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양국 해군 간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더욱 향상하고 공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 연합 해상방위태세를 굳건히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이클 도넬리(준장) 5항모강습단장은 “한미 해군은 이번 훈련을 통해 우리의 힘과 결의를 현시할 것”이라며 “한미동맹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동맹으로, 우리는 정기적인 훈련과 긴밀한 우호 관계를 통해 더욱 강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25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미 항모 전개에 반발했다.

채민석 기자(vegemi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