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뉴스포커스] 윤대통령, 비속어 논란 "진상 확실히 밝혀져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포커스] 윤대통령, 비속어 논란 "진상 확실히 밝혀져야"

<출연 :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윤대통령이 5박 7일간의 해외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가운데, 이번 순방에 대한 여야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특히 순방 막바지 터져 나온 '비속어' 논란을 둘러싼 후폭풍은 여전히 거센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과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질문 1>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조금 전 용산 출근길 문답에서 순방 기간 불거졌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들어보시겠습니다.

<질문 1-1> 윤대통령의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1-2> 대통령 입장 표명으로 이번 논란 가라앉을 수 있을까요?

<질문 2>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을 통해 "자유와 연대'를 골자로 한 대외정책을 국제사회에 알렸고 미국·일본과 주요 현안을 해결했다고 자평했는데요. 두 분은 이번 순방에 대해 짧게 한 줄 평해 주신다면요.

<질문 3> 들으신대로 이번 순방에 대한 여야의 평가, 엇갈립니다. 민주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정부가 총체적 무능을, 날것 그대로 보여줬다, 국격이 무너진 일주일 이었다는 등의 평가와 함께 대통령의 사과와 외교라인 전면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는데요. 필요성 공감하십니까? 이런 야권의 요구를 대통령이 받아들일까요?

<질문 3-1> 반면 국민의힘은 순방내내 민주당의 '깎아 내리기"로 명백한 외교성과도 덮어버렸다며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순방으로 끊어진 대일외교복구의 단초를 마련했고, 한미동맹의 믿음도 재차확인 했다고 주장하고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빈손 외교와 굴욕외교에 대한 반성부터 하라는 입장을 보였는데요. 이런 국민의힘의 순방 평가,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과거 광우병 사태처럼 '무책임한 선동'이자 '왜곡'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특히 첫 언론보도를 한 MBC를 향해 당 중진들을 중심으로 '정치적 의도'를 가진 왜곡이라며 공세를 펴기 시작한 건데요. 이런 역공으로 이번 논란이 가라앉을 수 있을까요?

<질문 4-1> 대통령실의 비속어 '해명'에 대한 목소리도 엇갈립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라고 발언한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또 박수영, 배현진 의원은 바이든 발언은 물론이고 '이XX' 표현도 없었다는 주장을 펴더라고요. 이런 모습은 어떻게 보세요? 유승민 전 의원과 홍준표 대구시장은 잘못을 인정하고 정면돌파에 나서라는 주문을 하기도 했는데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SNS에 "불의를 방관하는 건 불의"라며 "의를 위한다면 마땅히 행동해야 한다"는 글을 올렸는데요. '불의'에 대한 특별한 설명은 없었지만, 시기상 윤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겨냥한 것이자, 지지자들에게 목소리를 낼 것을 촉구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거든요?

<질문 6> 이제 국내 정치로 돌아온 윤대통령, 산적한 과제는 한 가득입니다. 치솟는 물가에 환율 같은 경제 문제에 야당과의 협치, 거기다 내각인선도 마무리해야 하는데, 순방외교가 각종 논란에 휩싸이면서 정작 힘을 잃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거든요. 어떻습니까. 향후, 예산문제나 주요입법 등 국정운영,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6-1> 지난 금요일 갤럽 지지율을 보면 순방 직전까지는 상승세였던 대통령 지지율이 다시 하락세를 타며 20%대로 다시 내려앉은 모습입니다. 해외 순방이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역대 대통령들과는 확연히 다른 흐름이거든요. 이런 상황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6-2> 지지율 상승을 위한 전략이 있을까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여야가 각각 전 정부와 현정의 외교정책에 문제가 있다며 공방을 벌였습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정책 탓에 한반도에 북핵 위협이 상존한다"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현정부의 외교정책은 구호만 난무한다"며 비판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윤대통령 #비속어논란 #자유와연대 #대일외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