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분석] 북한 추가 도발 가능성 속 한미 핵항모·핵잠 26일부터 연합훈련 돌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한미 해군이 26일부터 나흘 간 미국의 대표적 전략자산인 핵항모와 핵잠수함을 동원한 실전적인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한다.

미국의 전략자산인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함(CVN-76‧10만t급)이 한반도에 전개된 것에 강력 반발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무력시위를 25일 벌인 북한이 어떤 추가적인 도발을 할지가 주목된다.

일단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준비하는 동향을 우리 군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핌

[부산=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9월 23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에 미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CVN-76)이 입항한 가운데 갑판에 전투기가 탑재되어 있다. 2022.09.23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북한이 3000t급 신형 잠수함을 건조하고 있지만 전방위 대북제재로 쉽지 않은 상황에서 바지선에서 미 본토를 겨냥한 신형 SLBM 성능시험을 할 가능성이 나온다.

다만 북한이 3000t급 신형 잠수함을 건조했다면 북극성-1형보다 큰 신형 SLBM인 북극성-4·5형 수중 시험 발사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미국의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전개된 상황에서도 북한이 무력시위를 하고 있어 한미 해군은 해상 전력과 항공 전력을 총동원해 북한 추가 도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북한 도발에 대비한 한미동맹이 강력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한미 해군의 실질적인 연합작전 수행 능력도 보다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합 해상훈련에는 20척이 넘는 한미 함정이 참가한다. 한국 해군은 이지스 구축함 서애류성룡함(DDG-993·7600t급), 구축함 문무대왕함(DDH-Ⅱ·4400t급) 등이 참가한다.

뉴스핌

이종섭 국방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24일 부산 해군작전기지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위해 입항한 미 5항모강습단의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함을 찾아 굳건한 한미 군사동맹을 다지고 있다. 폴 라캐머라 주한미군사령관(네번째), 마이클 도널리 5항모강습단장(두번째), 강동훈 해군작전사령관(다섯번째), 프레드 골드해머 레이건함장. [사진=국방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해군은 핵항모 레이건함을 비롯해 타이콘데로가급 유도미사일 순양함 챈슬러스빌함(CG-62)과 알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배리함(DDG-52)·벤폴드함(DDG-65) 등이 참가한다. 로스앤젤레스급 핵잠 아니폴리스(SSN-760·6000t급)도 합류한다.

또 항공모함 함재기(FA-18), 해상초계기(P-3·P-8), 해상작전헬기(AW-159·MH-60R) 등 한미 해군 항공기와 한국 공군 전투임무기(F-15K·KF-16), 미 육군 아파치 헬기(AH-64E)까지 총동원된다.

한미 해군은 대특수전 부대작전(MCSOF) 훈련을 비롯해 대수상전과 대잠전, 방공전, 전술기동훈련 등 다양한 해상훈련을 실시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2021.10.20 oneway@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전적인 훈련을 통해 북한 도발에 대비한 한미 해군의 연합작전 수행 능력과 상호 운용성을 강화한다.

이번 훈련을 지휘하는 곽광섭(준장) 1해상전투단장은 "한미 연합 해군은 지난 70여 년간 함께 손을 맞잡고 한반도 평화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곽 단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해군 간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공고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 연합 해상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유지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마이클 도널리(준장) 5항모강습단장은 "한미 해군은 이번 훈련을 통해 우리의 힘과 결의를 현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도널리 단장은 "한미동맹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동맹으로 우리는 정기적인 훈련과 긴밀한 우호관계를 통해 더욱 강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kjw861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