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굿모닝 증시] 더 강해진 달러…두려운 증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감세안에 달러 강세

환율 1420원 내외 전망

증시, 이번주 연저점 테스트

아시아경제

원·달러 환율이 13년 6개월 만에 1400원을 돌파한 22일 서울 을지로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26일 우리나라 증시는 지난주 금요일(23)일 미 증시의 하락과 함께, 달러 강세 등의 여파로 인해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위험자산 선호 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는 가운데, 영국이 대규모 감세안을 발표하면서, 우려가 더욱 커졌다"라고 밝혔다. 영국 정부가 감세안을 내놓자, 파운드화가 급락하면서 달러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다. 달러는 20년 내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달러·원 환율이 1420원 내외를 기록할 것이라는 게 서 연구원의 전망이다. 달러 인덱스는 1.47% 치솟으면서 112.994P로 마감했다.

장중에는 113P를 넘어서기도 했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미국 경기가 달러 강세를 자극하고 있다"라며 "9월 제조업 PMI를 보면 미국은 유럽과 달리 확장 국면에 위치한다. 기준금리 차이도 달러 강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강달러와 원화 약세가 이어질 경우, 한국 증시도 부진할 수밖에 없다"라며 "매크로 환경을 뒤집을 변수가 마땅치 않은 게 부담"이라고 전망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번 주 연저점 테스트가 벌어질 것으로 봤다. 다만 경기침체 우려, 달러 외에도 9월 FOMC 이후 극대화되고 있는 비관심리 확산 여부, 미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 발언을 통한 긴축 공포 진정 여부, 미국 근원 PCE 물가, 마이크론테크놀러지 실적 등이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실질적인 경기 침체, 글로벌 '킹달러' 심화 등 악재로 점철된 증시 환경인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비관론이 극단의 영역까지 치달았을 때, 기술적인 낙폭 과대 인식 성 매수세나 쇼트커버링 매수세 등 단순 수급적인 요인, 미미한 호재성 재료 등이 증시 분위기 진정에 추진체로 작용할 가능성도 열어 놓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한다"라고 밝혔다. 또 "2200선 레벨에서 지지력을 테스트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현시점에서 과도한 주식 비중 축소 전략으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