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쌍방울 비리 관련 아태협 회장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쌍방울, 경기도 대북 행사 때 아태협 통해 수억 지원 의혹

‘쌍방울 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 경기도와 함께 대북 교류 행사를 개최했던 민간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의 안모 회장을 최근 소환 조사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안 회장은 지난 대선 때 이재명 대표 지원을 위해 불법 선거운동 조직을 만든 혐의도 받고 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지난 17일 안 회장을 불러 쌍방울이 대북 행사를 후원한 배경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23일에는 아태협 직원 A씨도 불러 관련 조사를 이어갔다고 한다.

경기도는 아태협과 함께 2018년 11월과 2019년 7월 각각 경기도와 필리핀 마닐라에서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리종혁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한 고위 관료들이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당초 이 행사는 경기도가 행사 비용을 모두 내기로 했지만 당시 도의회 예산안 통과가 어려워지자 아태협이 8억원을 부담했으며 쌍방울이 그중 상당 부분을 지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있다. 검찰은 쌍방울이 대북 사업 추진을 위해 당시 아태협을 통해 경기도 사업을 후원했다고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차례 열린 해당 행사는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였던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의원이 담당했으며, 이 전 의원은 2차례 방북해 북한 측과 협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 전 의원은 현재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와 차량 리스비 등 뇌물과 정치자금 등 4억원 상당을 받은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 22일 이 전 의원, 법인카드를 제공한 쌍방울 부회장 B씨, 이 전 의원의 보좌진 출신으로 법인카드를 함께 사용한 혐의를 받는 C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수원지법 박정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구속의 상당성 및 도주, 증거인멸의 염려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면서 C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24일 기각했다. 이 전 의원과 B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27일 수원지법에서 열린다.

[표태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