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항복한 러시아군 대우하겠다” 젤렌스키, 세 가지 약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화상연설서 직접 러시아어로 회유

“투항하면 비밀보장” 등 신변보호 약속

러시아도 점령지에 “완전히 보호할 것”


한겨레

24일 심야 화상 연설에서 러시아어로 러시아인들에게 항복할 것을 유인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비군 동원령이 내려진 러시아에서 대규모 반발 시위 등 전쟁을 거부하는 여론이 강하게 일자 우크라이나가 “항복한 러시아군 대우하겠다”며 세 가지 유인책을 내놨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4일 심야 연설에서 “나는 다시 한번 러시아어로 러시아인들에게 말하고 싶다. 러시아는 자국민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며 “항복한 러시아군에 신변안전 등 세 가지를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이 공개한 전문을 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세 가지를 명시하며 △모든 국제조약을 준수해 포로를 문명화된 방식으로 대우하고 △아무도 투항을 알지 못하도록 비밀을 보장하고 △러시아군이 자국으로 돌아가는 포로 교환을 원치 않을 경우 그렇게 할 방법도 찾겠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 지휘관들은 러시아인들의 삶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사상자 또는 붙잡히거나 도망친 러시아 군인들이 남긴 빈 공간을 보충할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그는 “당신네 정부는 누가 이 자리를 메울지 신경쓰지 않고 군 복무를 전혀 하지 않은 젊은 아이티(IT) 전문가나 소련군에서만 복무해본 연금 수급자까지 동원하려 하고 있다”고 러시아를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전범으로 타지에서 죽는 것보다 징병서를 받지 않는 것이 낫다. 자, 여러분에게 중요한 순간이 왔다. 바로 지금이 여러분의 삶이 끝날지 안 끝날지 결정되는 순간”이라며 우크라이나로 항복할 것을 회유했다.

한편, 러시아 또한 자국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4개 지역 주민들에게 러시아로 편입시 완전한 보호를 받게 될 것이라며 주민투표를 독려했다. 지난 23일부터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남부 자포리자주, 헤르손주 등 러시아가 점령한 4개 지역에서 러시아 영토 편입에 대한 주민들의 찬반의견을 묻는 투표가 실시 중이다. 세르게이 빅토로비치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부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 후 기자들에게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러시아는 네오나치 정권의 학대에 오랫동안 시달려온 사람들의 의사를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명분으로 전쟁 초반부터 ‘네오 나치 정권에서 사람들을 구한다’는 표현을 쓰고 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병합된 우크라이나 지역을 방어하기 위해 앞으로 핵무기를 사용할 것인지 묻는 질문이 나오자 “장래에 러시아 체제에 추가될 영토를 포함해 러시아 영토는 완전한 보호를 받게 될 것”이라며 영토 보호에 핵무기 사용도 불사할 것임을 시사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가을 하면 발라드, 발라드 하면 바로 여기!
▶▶<한겨레> 후원하시면 콘서트 티켓을 드려요!▶▶<한겨레> 국장단이 직접 뉴스를 풀어 드립니다, H:730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