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1 (일)

당정, 45만톤 쌀 시장격리…스토킹 처벌 강화 신속 처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곡관리법·노란봉투법 우려…'대통령 거부권' 논의 안해

尹-여야 대표 회담 시간 걸릴 듯…고위당정 정례화 '협업' 강화

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2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범 김유승 기자 = 정부와 여당은 25일 이번 정기국회에서 '스토킹범죄 처벌 강화'와 '보이스피싱 근절' 법안을 신속 처리하기로 했다. 올해 수확기에 역대 최대 물량인 45만톤 규모의 쌀 시장격리를 실시해 쌀값 안정화에 나선다. 고위당정협의회도 격주마다 개최해 정례화 하기로 결정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 결과를 발표했다. 고위당정협의회는 이날 오전10시30분부터 약 2시간30분 동안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진행됐다.

박 대변인은 "당정은 최근 발생한 신당역 살인사건 등 스토킹 등 집착형 잔혹범죄의 심각성을 엄중히 인식하고 올해 정기국회 중점법안에 스토킹 처벌법 개정안도 추가해 신속 추진키로 하겠다"고 밝혔다.

개정안에는 단순 스토킹범죄에 대한 반의사불벌죄 조항을 삭제하고, 처벌대상에 온라인스토킹 추가, 잠정조치(접근금지, 전기통신이용 접근금지 등)에 위치추적 도입, 긴급응급조치 위반시 형사처벌(기존은 과태료) 등을 신설하기로 했다.

전자장치부착명령 대상에 스토킹범죄를 추가하는 전자장치부착법 개정도 신속 추진한다. 반복적 위해가 우려되는 스토킹은 구속·잠정조치를 적극 검토하고 스토킹범죄를 유발하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키로 했다. 체계적인 스토킹사범 관리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당은 국민적 불안이 큰 사안인 만큼, 법제도 개선과 별도로 경찰 전문인력 보강, 경찰 등 관계기관 공조, 그간의 불기소 사례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실효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당정은 지난해 피해금액이 7744억원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는 등 보이스피싱 피해가 증가하는 만큼 대포폰 개통의 원천 차단을 위한 본인확인 절차 강화 등 방지대책을 논의하고 이번 정기국회 중점법안에 보이스피싱 근절 법안도 추가해 신속 추진키로 했다.

쌀값 안정화에도 나선다. 우선 올해 수확기에 역대 최대 물량인 총 45만톤 규모의 쌀 시장격리를 실시하기로 당정은 결정했다.

또한 시장격리를 의무화하는 '남는 쌀 의무매입법'인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쌀 공급과잉 심화, 재정 부담 가중, 미래 농업 발전 저해 등 부작용이 크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전략작물직불제를 내년부터 신규로 도입해 가루쌀·밀·콩 및 조사료의 재배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쌀 수급균형과 식량안보 강화를 동시에 이뤄나가기로 했다.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취약계층의 금융부담 줄이기에도 나선다. 박 대변인은 "당정은 급격한 환율 상승, 가파른 금리 인상 등으로 취약 계층이 겪게 될 어려움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금융 취약부문의 부담을 완화하는 더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3월의 만기연장조치가 9월에 종료되더라도 이들 자영업자·중소기업 등이 영업정상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를 해주는 연착륙 방안을 10월부터 시행하고,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을 위한 30조원 규모의 새출발기금도 10월4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당은 취약계층 대출 만기가 종전에 6개월 단위로 연장돼 취약계층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대출 만기를 연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청하고 안심전환대출도 그 규모를 확대하고, 집행도 조속히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 대책, 외국인 자금 이탈에 대비하기 위해 무역수지, 금융수지 적자에 대한 대책 마련도 당은 촉구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과 관련해 당은 개정안이 재산권 침해 등 위헌 논란이 있고, 기업경영활동 위축 및 불법파업·갈등 조장 등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큰 만큼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

뉴스1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에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및 당 지도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2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논의된 사안 중 양곡관리법과 노란봉투법은 민주당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힌 7대 과제로, 당정은 이날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을 공유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예상된다.

앞서 권성동 전 원내대표는 국회 다수당인 민주당이 쟁점 법안을 단독 처리할 경우 대통령 거부권 행사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이날 당정협의회에서 "대통령 거부권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며 "현 법안 개정안이 가진 부작용 문제점에 대해 국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는 시간을 갖자는 데까지만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미국 순방 당시 논란이 된 발언에 대한 논의도 없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앞서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 순방 이후 논의하겠다고 밝힌 여야 대표·원내대표 회담에 대한 논의도 없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박 대변인은 '순방 뒤 여야 대표 회담 얘기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추측한다"며 "그대로 이해하면 된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민주당뿐만 아니라 나머지 정당이 안정화되면 협의를 진행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지난 14일 "우리(국민의힘) 비대위가 만들어지고 정의당도 비대위가 정리되면 윤 대통령이 해외순방을 다녀오고 나서 방식이 어떻게 됐든지 그때쯤 한 번 (만남을) 논의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당정은 앞으로 고위당정협의회를 격주마다 개최하는 것을 정례화하기로 하는 등 당정 간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고위당정에 앞서 당정간 협업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당정은 민생을 챙기고 국정동력을 살리는 정기국회를 만들어갈 책무가 있다. 당정이 심기일전, 전열을 가다듬고 오직 국민을 바라보고 제대로 일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야당의 비협조를 돌파하기 위해선 정책을 정교하게 정리하고 국민에게 자세히 설명해 여론의 힘으로 돌파하는 수밖에 없다"며 "서로 부족해도 자주 연락하고 만나 한 팀이 돼야 이 국면을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pkb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