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IRA 논란 속 한·캐나다, 핵심광물 공급망·첨단산업 협력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논란 속에 정부가 캐나다와 핵심광물 공급망에 대한 협력을 확대하고 반도체·원전 기술·신재생에너지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서울신문

이창양(사진 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쉐라톤 호텔에서 프랑수아 필립 샹파뉴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과 핵심광물 공급망에 대한 협력 확대 및 반도체·원전 기술·신재생에너지 등 첨단산업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쉐라톤 호텔에서 프랑수아 필립 샹파뉴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장관과 오찬에서 이같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 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기술패권 경쟁 심화 등 변화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한·캐나다 간 기술·투자 협력이 지속해서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캐나다에 투자·진출하는 전기차 배터리·소재 등 핵심산업 분야 한국 기업들이 늘고 있어 한국의 우수한 기술과 캐나다의 풍부한 자원을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대해 공감했다.

미국의 IRA 등의 영향으로 전기차 배터리 등에 사용되는 핵심광물과 관련한 양국 간 협력 수요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핵심광물 공급망에 대한 협력 확대 방안을 적극 논의하기로 했다. 반도체, 원전 기술, 신재생에너지, 그린철강, 바이오 등에서도 협력 기회를 발굴해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 장관과 샹파뉴 장관은 앞서 ‘한·캐나다 산업기술혁신 파트너십 업무협약(MOU) 체결식’에 참석해 핵심 산업분야 공동 연구개발(R&D)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은 한국의 산업기술진흥원(KIAT)과 캐나다 국립연구위원회(NRC) 간 공동 R&D 활성화를 위해 기존 3개 협력 분야(헬스케어·첨단소재·친환경에너지)에 신규 협력 분야로 디지털전환과 인공지능(AI)을 추가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