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단독] 이탄희·전용기·김용태·천하람·조성주···국민의힘·민주당·정의당 청년 정치인들 ‘정치개혁 연대체’ 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가운데)과·이동학 전 최고위원이 지난 7월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치개혁·정치교체 행동선언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의 현역 청년 국회의원, 당 지도부 출신 정치인들이 정치개혁을 주제로 한 토론회를 매월 정기적으로 열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탄희·전용기 의원, 국민의힘 김용태 전 최고위원과 천하람 혁신위원, 정의당 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진 조성주 전 정의당 정책위부의장 등이 토론회에 참여한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청년 정치인들은 ‘정치개혁 2050’이라는 이름의 연대체를 꾸리고 매월 정기적으로 연속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첫 토론회는 오는 27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정치제도 개혁’을 주제로 열린다. 이탄희 민주당 의원이 좌장을 맡고, 김태일 장안대 총장이 발제를 한다. 이날 토론자로는 국민의힘에서 김용태 전 최고위원과 천하람 혁신위원이, 민주당에서는 전용기 의원과 이동학 전 최고위원, 박인영 전 부산시의회 의장이 나선다. 정의당에서는 조성주 전 정책위부의장과 문정은 비상대책위원이 참석한다.

‘정치개혁 2050’은 다양한 주제를 놓고 여·야 정치인들이 한 데 모여 논쟁하는 토론회를 정기적으로 열기로 했다. 선거제도 개혁 외에도 지방 소멸 등 인구 문제, 노동 개혁, 기후 위기 및 생태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여·야의 청년 정치인들이 피선거권 연령 인하 등 사안별로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던 적은 있었지만 정기적으로 함께 토론회를 기획한 것은 이례적이다.

한 민주당 참석자는 기자와 통화하며 “현재 정치 지형에서는 상대에 대한 증오만 부각되고 청년 정치인들도 SNS(사회관계망서비스)나 방송에서 상대에 대한 비판을 주로 해왔던 측면이 있다”며 “젊은 정치인들도 그런 식의 정치에 너무 물들어가지 말자는 데 공감대가 있었다. 적어도 매월 한번씩은 만나서 얘기하자는 취지로 토론회를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여야 젊은 정치인들이 2050년을 대비해 연대하자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87체제 이후 30여년이 흘렀고, 남은 30여년은 우리 세대가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승민 기자 mean@kyunghyang.com

▶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추모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