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시아인 안받아준다" 폴란드·발트3국, 징집 회피 탈출 망명 수용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러시아가 군사 동원령을 내린 가운데 국경을 맞대고 있는 폴란드와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이 러시아 남성들의 망명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국가는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내린 군 동원령을 피해 도망친 러시아인의 입국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망명 기준'을 확대하는 것을 배제한다는 공동의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WSJ와 인터뷰 한 관리들은 러시아의 잠재적 징집병을 받아들여 자국의 내부 안전을 위험하게 하는 일은 할 수 없다고 했다.

WSJ는 폴란드와 발트 3국의 이런 강경노선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 부분적으로 설명해준다고 분석했다. 평범한 러시아인이 고통을 느낌으로써 푸틴 대통령의 정치적 힘을 약화해 정권에 대한 압박을 가하는 방식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부텔레 파이 에스토니아 내무장관 보좌관은 이에 대해 "우리는 항상 전쟁을 끝낸다는 목표를 생각해야 한다"며 "러시아 여론이 전쟁에 반대하지 않는 한 전쟁 종식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폴란드와 발트 3국은 지난 19일부터 러시아인 대부분의 입국을 막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연합(EU)으로 가는 육로는 사실상 핀란드밖에 남지 않았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