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입국 제한과 금지

"살려면 도망쳐라" 푸틴 공포에 러시아인 몰려든 이 나라…"입국 제한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러시아 경찰들이 21일(현지 시각)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발동한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 참가자를 체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최근 군사 동원령이 내려진 러시아에선 이를 회피하기 위한 러시아인들의 탈출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특히 러시아와 인접한 국가를 중심으로 회피 행렬이 몰리고 있다. 이 가운데 핀란드는 앞으로 러시아인의 입국을 크게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교부 장관은 "관광을 목적으로 국경을 넘으려는 사람들의 입국이 제한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며칠 안에 최종 결정을 내린 뒤 빠르게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이나 공부, 가족과 만남 등 다른 이유가 있다면 입국이 허용된다.

이러한 방침이 마련된 배경으로는 최근 핀란드로 입국하는 러시아인이 증가한 점이 꼽힌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1일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 보호를 위해 예비군을 대상으로 부분 동원령을 내린다고 발표한 바 있다. 동원령에 따라 전체 2500명 규모의 예비군 중 약 30만명이 징집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동원 명령을 피하기 위한 러시아인들의 탈출 행렬이 핀란드에 몰리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와 국경 1300㎞를 맞대고 있는 핀란드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인이 유럽으로 들어갈 때 거쳐 가는 관문으로 여겨져 왔다.

실제로 이날(23일) 핀란드 남부 발리마 검문소 앞에는 차량 대기 행렬이 길게 형성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국경검문소 관계자는 "전날에만 6000명이 넘는 러시아인이 핀란드에 입국했다"며 이는 지난주의 두 배 수준이라고 매체에 전했다. 이들은 주로 소집 명령을 회피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핀란드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중앙아시아 국가 카자흐스탄으로도 러시아인들의 동원 회피 행렬이 몰리고 있다. 또한 튀르키예(터키)나 우즈베키스탄 등 러시아인의 무비자 출입국이 가능한 국가로 가는 항공표도 매진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러시아에서 첫 동원령을 내린 데 이어 내년 국방비 지출을 기존보다 40% 넘게 늘리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23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러시아는 내년 국방비 지출로 5조루블(약 119조원)을 사용할 방침이다. 이는 초기 예산안과 비교해 43%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방비 비중은 사회 프로그램에 이어 두 번째로 큰 3.3%에 달할 전망이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