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소녀상 앞 충돌에…경찰 "심야 소음 계속되면 집회 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광호 서울청장, 13일 기자 간담회

소녀상 앞 심야 소음 유발 지적…"위법자 엄중 처리"

'전세사기' 255명 수사…"강남권 마약, 특별 수사"

하이트진로 48명 조사…"농성 해지 후 신분확인"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경찰은 13일 추석 연휴 중 서울 종로구 수송동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벌어진 보수단체와 반일단체 간 심야 충돌에 대해서 “양측에 경고하고 위법 행위자는 엄중하게 사법처리 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지난 11일 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주위에서 정의기억연대 해체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려던 신자유연대 회원들이 소녀상을 지키고 있던 반일행동 관계자들과 충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심야에 각목을 들고 접근하고 이를 제지한 경찰관을 폭행한 사람은 검거해 수사 중”이라며 “불법에 대해서는 용인이 없다는 기조는 항상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소녀상 앞 집회 제한 가능성도 시사했다. 김 청장은 “심야에 엄청난 소음을 유발한 데 대해서는 앞으로 자제하지 않을 시 집회 제한 통보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보수단체 ‘신자유연대’는 지난 11일 오후 9시 47분께 소녀상 근처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해체와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 단체가 소녀상 인근으로 진입을 시도하자 이곳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던 ‘반일행동’이 막아서면서 양측 간에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김 청장은 전세사기 전담수사팀 설치 이후 현재까지 수사 상황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25명(17건)을 검거했고, 255명(98건)을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전세 사기와 같이 민생을 위협하는 범죄는 강력한 수사를 통해 일벌백계하겠다”고 엄정 대처를 주문하자 경찰청은 지난 7월 25일부터 내년 1월 24일까지 ‘전세사기 전담수사본부’를 설치하는 등 6개월간 강력한 단속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김 청장은 강남 유흥업소 마약 사망사건에서 피의자로 전환된 동석자 3명과 관련한 수사 상황에 대해서는 “상해치사 공범으로 입건조사하고 있어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마약류 사범 특별단속 관련 수사상황과 관련해선 “현재 403명을 검거했고 56명을 구속했다”며 “강남권 유흥업소·클럽을 통해 유통되는 부분에 특별히 관심을 갖고 수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9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하이트진로 본사 옥상에서 농성해온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이 농성을 해제한 뒤 본사 건물을 빠져나오고 있다.(사진=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은 전국장애인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승하차와 도로점거 시위와 관련해선 계속해서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총 27명이 수사대상으로 이 가운데 4명 조사를 했고, 나머지에 대해서 2·3차 출석 요구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김 청장은 김건희 여사에 대한 일명 ‘쥴리’ 의혹을 제기했던 열린공감TV(현 더탐사) 수사상황과 관련해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6건, 6명을 송치했다”며 “정통망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은 계속해서 수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청장은 화물연대 소속 하이트진로 노동조합과 관련한 수사상황에 대해서 “48명을 조사 중”이라며 “농성 해지하고 나올 때 신분 확인했기에 순차적으로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6개월 동안 이어진 하이트진로 장기 파업사태는 지난 9일 노사 합의로 일단락됐다. 24일간 이어지던 노조원들의 서울 강남구 하이트진로 본사 옥상점거 농성도 끝났다.

김 청장은 앞으로 하이트진로 점거 농성과 같은 비슷한 사건 대응방안과 관련해서 “이런 농성장에 대해선 공공의 안녕 위험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영업·업무방해 등 불법성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노사 협상이 어느 정도인지 등 세 가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현장 대응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