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미애, 검찰·국민대 싸잡아 비판…"악이 판치는 세상"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경심·김건희 사례 비교…"정교수 형집행정지 불허에 지성 침묵, 김여사 복붙 논문은 추인"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LG에클라트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7.16/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0일 조국 전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형집행정지를 불허한 검찰과 김건희 여사의 논문을 재검증하지 않기로 한 국민대를 싸잡아 비판하며 "악이 판치는 절망의 세상이 됐다"고 맹비난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력자들은 자유·공정·법치를 외치면서 정작 정치 사회적으로 찍힌 사람에게만 유독 지독하게 이지메하듯 대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건강이 극도로 악화된 정 전 교수에 대해 검찰은 형 집행 정지를 불허해 인권유린을 서슴지 않았다"며 "바로 다음날은 국민대 교수회가 투표까지 하고도 복붙 표절 논문을 재검증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총장 측은 투표 중인 교수들에게 압박성 메일을 보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검사나 대학교수로 이 사회의 특권을 누리는 지위에 있는 자들이 국민이 느끼는 법 감정을 무시하고 특권적 행동을 당연시 여기며 밀어붙이는 일이 매일 같이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나고 있다"며 "그리고 전혀 부끄러워하지도 않는 '악의 평범성'으로 소름 돋게 한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그는 "정 전 교수의 문제는 대학 입시의 문제였다면 (김건희 여사의) 복붙 논문은 가짜 박사와 가짜 교수 신분에 관한 문제이니 죄질이 훨씬 다른 것"이라며 "그런데도 정 전 교수의 집행정지 불허 결정에는 지성이 침묵하고 복붙 논문은 집단지성의 이름으로 추인해 주는 악의 평범성에 너무도 참혹하여 절망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전 교수 측은 지난 6~7월 구치소에서 네 차례 낙상사고를 당해 허리통증과 하지마비 증상을 겪었다며 1일 형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서울중앙지검 형집행정지심의위원회에서 불허 결정을 받았다. 정 전 교수는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징역 4년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뉴스1

'사모펀드 및 자녀 입시비리' 등의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가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위반 등 관련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0.9.1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oazho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