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준석, 윤리위 경고에 “尹 ‘내부총질’ 문자, 가장 큰 분란 초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19일 당 윤리위원회가 “당 위신을 훼손할 경우 엄정 심의하겠다”는 취지로 경고한 것을 두고 “당내 가장 큰 분란을 초래했던 언사는 당 대표 행동에 대해 ‘내부총질’이라 지칭했던 것인데, 그건 어떻게 처결할 것이냐”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N과의 인터뷰에서 “윤리위가 항상 문제 되는 것은 잣대가 고무줄이라는 얘기를 많이 듣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 대표에게 내부총질이라는 용어를 썼다면 그건 어떻게 판단할 것이냐, 윤리위가 스스로 어려운 숙제를 다 끌어안고 있다”며 “그 문자가 없었으면 (당이) 이 꼴 났겠느냐”고 했다.

앞서 당 윤리위는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당원 누구든 정치적 입장을 밝히는 데 있어 당의 위신 훼손·타인 명예훼손·계파 갈등 조장 등 품위유지를 위반하고 반복하면 그 어느 때보다도 엄정하게 관련 사안을 심의할 것”이라며 “당내 정치적 자중지란이 지속되는 것은 더 이상 방치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리위 측은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당 안팎에서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뒤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상대로 장외 여론전을 펼치는 이 전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동아일보

지난달 26일 오후 4시경 국회 본회의장에서 개최된 대정부질문 도중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휴대전화로 윤석열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 간 나눈 텔레그램 메시지에 대해 위조 가능성이 없다고 못 박으며 “그때 처음으로 대통령의 직접적인 의중을 확인했기 때문에 지적했다. 그전까지 한 번도 지적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체리따봉’부터 시작해 이 활극이 벌어졌다고 하는데 전 그때 울릉도에서 책 쓰면서 당원들을 만나고 있었다”며 “대통령이 보낸 메시지를 권 원내대표가 노출해 국민이 분노했는데 책임지고 지위가 박탈된 사람이 이준석밖에 없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내부총질 문자 같은 경우 발생 직후 (윤 대통령이) 휴가를 떠나면서 두루뭉술하게 넘어갔고 100일 기자회견까지도 이에 대한 제대로 된 언급이 없어서 오해를 풀 수 있는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내부총질 문자가) 캡처된 사진에 무슨 오해의 소지가 있겠나. 해킹된 게 아니라면 당 대표를 ‘내부총질러’로 묘사한 건 사실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실관계에 대한 어떤 입장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그냥 자존심 대결로 가는 건데, 제가 대통령과 자존심 대결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며 “아직도 저는 측근의 말은 믿고 싶지 않다. 언젠가 대통령과 직접 얘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