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거칠어지는 이준석, 김건희 여사까지 조준?…"팬클럽 회장 의아"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제기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다음 주 이후로 미뤄진 가운데, 이 전 대표와 비대위 양측의 대립도 길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5일부터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를 정면으로 비판하며 본격적인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지난달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 이후 언론 인터뷰를 고사했던 이 전 대표는 지난 15일부터 연일 인터뷰를 재개하며 윤 대통령과 윤핵관을 겨냥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온라인 당원 소통 공간을 만들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히는 등 자신의 '당내 투쟁'이 장기전이 될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특히, 이 전 대표는 최근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팬카페 회장이었던 강신업 변호사의 정치 행보를 겨냥해 "굉장히 의아하다"면서 날카롭게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최근 이 전 대표에게 성상납 등을 한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구속수감)의 법률대리인인 강신업 변호사는 이 대표의 제명을 요청하는 청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6일 방송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아무리 팬클럽 회장직이란 걸 사퇴했다 하더라도 저 같으면 의심받기 싫어서라도 저렇게 하지 않을 것 같은데, 그러면 대중적으로 강한 의심을 받는다"며 "영부인 팬클럽 회장을 했던 분이 저렇게 수감 중인 분의 변호를 맡아서 당 대표를 공격하는 일에 나섰다는 것 자체가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했다.

매일경제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 [김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당내 일각에선 최근 이 전 대표의 행보에 대해 "너 죽고 나 죽자 식이다", "부글부글 끓고 있다"는 등 날 선 반응들을 쏟아냈다.

여권 일각에선 "이 전 대표가 친윤(친윤석열)계와 정면으로 맞서며 정치적 입지를 넓히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친윤계로 분류되는 박성중 의원은 19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 이후 당내 의원들의 분위기에 대해 "굉장히 부글부글 끓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 대표를 했던 사람이 해도 해도 너무 한다"면서 "자기 탓은 하지 않고 전부 남 탓이고,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탓이고, 대통령 탓이라고 한다"고 비판했다.

조해진 의원도 같은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과 일대일 대립 구도를 만들어 자기의 정치적 위상을 키우겠다는 것으로 밖에는 안 보인다"며 "일종의 너 죽고 나 죽자는 식 비슷한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 충청북도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졸업생들을 격려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표에 대해 말을 아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해 "대통령으로 민생 안정과 국민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윤 대통령은 공식 석상에서 이 전 대표를 '이 대표님'이라 부르면서 예우했다. 다만, 이날은 '다른 정치인'의 범주로 묶으며 이 전 대표와 거리감을 드러낸 모양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10일 비대위 전환의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 삼으며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국민의힘과 주호영 위원장 등을 상대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지난 17일 법원에 출석해 심문을 마쳤다.

만약 법원이 가처분을 인용하면 '주호영 비대위' 출범이 무효가 되는 등 당이 대혼돈에 휩싸이게 된다. 이 전 대표도 다시 복권된다. 하지만, 윤리위의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에 따른 이 대표의 직무 정지는 여전히 유효하다.

기각될 경우 비대위는 당 정상화 작업을 추진할 동력을 얻게 되고, 이 전 대표의 당내 입지는 더 좁아질 가능성이 크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당의 비대위 전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에 이어 본안 소송을 16일 제기했다. 그는 18일 국민의힘을 상대로 최고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 의결 등에 관한 무효확인 청구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가처분은 회복할 수 없는 피해에 대해서 긴급구제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안도 다퉈봐야 이것이 역사와 기록에 정확히 남는다"며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더라도 본안에서 다퉈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