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준석, 윤리위 '추가 징계' 경고에 "고무줄 잣대···당 없애자는 분도 있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내부총질' 문자 등 언급하기도

당 대표 출마 여부 묻자 "윤핵관 은퇴 돕겠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당 윤리위원회의 ‘추가 징계’ 가능성에 “그렇다고 한다면 굉장히 재미있는 이야기”라고 맞받았다. 이 전 대표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 대표’라는 메시지를 보낸 윤석열 대통령과 ‘수해 막말’ 논란을 빚은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 등을 거론하며 “잣대가 고무줄”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한 언론(MBN) 인터뷰에서 “정당은 모든 것을 말로 하는 것이라 발언의 자유는 상당히 크게 보장돼야 하는데 내가 한 말 중에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예전에 우리 당을 놓고 ‘이런 당은 없어지는 게 좋다’라고 말씀하신 분도 있고 이번에 수해 때 아주 설화를 일으키신 분도 있다”며 “사인 간의 대화지만 ‘내부총질’이라는 용어를 썼다면 어떻게 판단할 것이냐. 윤리위가 스스로 어려운 숙제를 끌어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내에 가장 큰 분란을 초래했던 언사는 당 대표가 한 행동에 대해 내부총질이라고 지칭했던 행위 아니냐”라며 “그것을 어떻게 처결하겠나 그 문자가 없었으면 이 꼴 났겠느냐”고 했다. ‘이런 당은 없어지는 게 좋다’, ‘내부총질’이라는 용어를 쓴 윤 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을 향해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조언한 홍준표 대구시장 등을 들어 “홍준표 대표(대구시장) 등도 과거 당에서 공천을 못 받을 상황에 처하자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고 내가 복당시켜드렸다”며 “남의 일이라고 그렇게 얘기하는 것이지, 본인 일이라고 하면 과거에 이미 크게 말했던 분들”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차기 당 대표 출마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저는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들을 자신감 있게 제지할 수 있는 당 대표 후보를 원하고 그렇다면 명시적인 표현이 있어야 된다”며 “만일 제가 나가게 된다면 슬로건은 간단하다. ‘윤핵관의 명예로운 은퇴를 돕겠습니다’, 그렇게 말하고 선거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한나 기자 hann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