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TEN인터뷰] "박은빈, 배우들과 밥 같이 안 먹어"…'우영우' 아빠 전배수, 큰절까지 올린 사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영우' 전배수 종영 인터뷰
"용인 타운하우스 거주, 마당 수영장에 애들 많이 놀러와"
"우영우 김밥, 소품팀 어머니 김밥집에서 공수했다"
"자폐=천재라고 인식할까 염러, 책임 느낀다"
"발리 포상휴가, 기사 보고 알았다"


[텐아시아=태유나 기자]
텐아시아

'우영우' 배우 전배수./사진제공=스타빌리지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은빈과 촬영하는 내내 같이 밥을 먹어본 적이 없어요. 자기가 코로나19에 걸려서 촬영이 멈출까 봐 배우들이 다 같이 밥 먹으러 식당에 갈 때도 혼자 차에 들어가 도시락을 먹었죠. 주연으로서 드라마를 끌고 가려는 의지였던 것 같았어요. 그 정도인데 대사 하나하나 얼마나 신경 썼겠어요. 그래서 마지막 촬영 때 박은빈에게 큰절하고 왔습니다."

지난 18일 종영한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에서 우영우 김밥의 사장이자, 우영우의 딸바보 아버지 우광호 역을 맡아 열연한 배우 전배수가 부녀 사이로 호흡을 맞춘 박은빈에게 아낌없는 찬사를 보내며 이렇게 말했다.

'우영우'는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우영우(박은빈 분)가 다양한 사건들을 해결하며 진정한 변호사로 성장하는 대형 로펌 생존기를 담은 작품.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배가본드', '자이언트' 등을 연출한 유인식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백상예술대상 대상과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등을 수상한 영화 '증인'의 문지원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우영우'는 그야말로 신드롬적인 인기를 얻었다. 지난달 29일 0.9%로 처음 방송된 이후 9회 만에 15% 돌파라는 비약적인 시청률 상승 폭을 그렸고, 7주 연속 TV 화제성 드라마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주연 배우 강태오, 박은빈 역시 출연자 부문 화제성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강기영, 주종혁, 하윤경 역시 순위권에 이름 올렸다. 넷플릭스에서도 글로벌 순위 2위까지 올랐고,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에서 주간 시청 시간 1위를 기록했다.

전배수는 "너무 뜻밖이라서 실감이 안 나는데 밖에 나가면 많은 분이 알아봐 줘서 실감이 난다. 기분이 너무 좋다. 작품이 잘 될 거라고 생각은 했지만, 이렇게 잘 될 거라고 생각하지는 못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ENA 채널이 신생이라 우리도 잘 몰랐다. 감독님이 ENA 채널에서 방송된다고 말하면 다들 'ENA요?'라고 말할 정도였다. 나중에 넷플릭스에도 공개된다고 하고 나서야 다들 말이 없어졌다. 이렇게 잘된 게 너무 의외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텐아시아

'우영우' 배우 전배수./사진제공=스타빌리지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배수는 '우영우'를 통해 높아진 인기를 실감했다. 그는 "내가 사는 곳이 용인 타운하우스다. 초등학교 앞이라 어린아이들이 많이 산다. 예전에는 그냥 동네 아저씨였는데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에 출연하고부터는 '전배수 대배우님'이라 불렸다. 이제는 '우영우 아빠'라고 이야기한다. 애들이 집에도 자꾸 기웃기웃한다. 타운하우스니까 마당서 고기도 구워 먹고 수영장도 펴놓는데 애들이 많이 와서 수영장이 좁아질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첫째 딸이 지금 초등학교 5학년인데 '우영우'를 안 보면 학교에서 아이들과 이야기가 힘들 정도라더라. 평일에는 자녀들 숙제 때문에 하루하루가 전쟁터인데, 아이들이 수요일과 목요일은 '우영우' 본방송을 보려고 숙제를 빨리 끝낸다"라며 "처음에 딸이 '우영우' 1, 2회를 안 보고 학교에 갔는데 다들 '동그라미' 인사법을 하고 있어서 이해를 못 했다더라. 그 이야기를 듣고 '우영우'에 아빠 나온다고 하니 정주행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아내는 이러한 인기에 불편함을 토로한다고. 전배수는 "지금 애들이 방학이라 데리고 놀러 다녀야 하는데 사람들이 계속 알아보니까 집사람이 그냥 집에 있으라고, 자기가 데려가겠다고 하는데 표정이 밝지 않더라"며 웃었다.

전배수는 '우영우' 인기 이유에 대해 "드라마가 전체적으로 경쾌하고, 간결하고, 빠르고, 작위적이지 않고 센스가 있다. 그게 성공의 요인이지 않을까 싶다. 또 각자 캐릭터들이 주인공들을 서포트하는 게 아니라 개성이 있고, 에피소드로 나오는 분들도 연기를 너무 잘한다. 법정의 이야기와 우영우가 밖에 나와서 이야기하는 게 동떨어져 있지 않고 연결되어있다. 모든 인물이 목표를 향해 다 같이 가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텐아시아

'우영우' 배우 전배수./사진제공=스타빌리지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밥집 사장님 캐릭터를 위해 김밥 마는 연습도 했다고. 전배수는 "소품팀 어머니가 김밥집을 하셔서 우영우가 먹는 김밥은 거기서 공수해 왔다. 김밥 마는 법을 많이 연습했는데, 이쁘게 말리지는 않더라"고 말했다.

연기하는 데 어려움도 있었다. 자폐 스펙트럼이 있는 딸 우영우와의 대화에서 톤을 잡기가 힘들었기 때문. 전배수는 "초반에는 연기할 때 애로사항도 있었다. 내가 어떠한 감정을 담아 말해도 우영우는 한 톤으로 이야기하니, 마치 벽에다 대고 이야기하는 것 같더라. 카메라 세팅을 바꿔서 다시 찍어야 할 때 내가 톤의 갈피를 못 잡겠더라. 한선영(백지원 분)이나 태수미(진경 분)를 만나면 감정이 오가니까 연기하기가 더 쉬웠다"며 "그러다 나도 우광호에게 빙의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자폐가 있는 아이를 키우는 아빠의 마음은 어떨까 하는 상상으로 다가갔는데, 연기하면서 진짜로 벽에다 대는 느낌을 받으니 우광호의 마음에 공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자폐 아이를 키우는 부모를 만나기도 했다고. 전배수는 "우리 동네에 자폐가 있는 친구도 같이 살고 있다. 초반에 드라마가 시작될 때는 그 집 엄마한테 많이 물어보기도 했다. 실제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 굉장히 강하다. 웬만한 거에는 꿈쩍도 안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사회에서 애들을 키울 수가 없다. 영화 '말아톤'의 명대사는 있지 않나. 내가 쟤보다 하루라도 더 살았으면 좋겠다는. 부모들이 다 그렇더라"고 말했다.

텐아시아

'우영우' 배우 전배수./사진제공=스타빌리지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배수는 박은빈과 KBS '오늘의 탐정' 이후 4년 만에 다시 호흡을 맞췄다. 그는 "연차로만 따지면 박은빈이 제일 선배다. 근데도 연차가 오래된, 내성이 있는 배우 같은 느낌이 안 들었다. 나보다도 에너지가 많았다. 특히 법정 장면은 한 번 들어가면 끝나지 않는다. 등장인물이 많아서 퇴근하기가 너무 힘들다. 박은빈 배우의 대사량이나 빠르기를 보면 정말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우영우 아역으로 출연한 오지율 배우와 호흡을 맞춘 장면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전배수. 그는 " 아역 친구가 연기도 너무 잘했고, 그때 날씨가 엄청 추워서 고생을 많이 했다. 박은빈은 매니저들도 많이 있고 해서 내가 챙겨줄 게 없는데, 오지율은 내가 보살펴줬어야 해서 기억에 많이 남는다. 그 친구도 나한테 현장에서 아빠라고 부르고 손잡고 다녔다"며 미소 지었다.

전배수는 미디어가 주는 '자폐'라는 환상에 대한 걱정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자폐=천재라고 인식할까 염려가 된다"며 "'우영우'를 처음 시작할 때도 민감한 문제였다. 우리가 이걸 어떻게 다룰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다. 너무 가벼워도 문제고 너무 무거워도 재미가 없을 것 같았다. 화두를 던지는 거에서 시작했는데 인기가 많아지다 보니 더 많은 무게감으로 다가오더라. '우영우'로 인해 자폐나 장애우들에 대해 가볍게 생각하는 폐해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책임도 느낀다"고 밝혔다.

"긍정적인 면으로 보자면, 이러한 이야기들이 사회적인 이슈로 이야깃거리가 되고, 전문가들이 논평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텐아시아

'우영우' 배우 전배수./사진제공=스타빌리지엔터테인먼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배수는 '우영우' 발리 포상 휴가를 기사를 통해 알았다고 해 웃음을 안기기도 했다. 그는 "감독님하고 한바다 직원들이 촬영하는 중에 여행을 가자고 약속했다더라. 내가 갔어도 민망했을 것 같다. 나는 한바다 식구들과 실제로 촬영을 같이한 적이 없다. 가도 나이 차이도 크게 나서 왕따였을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종방연 때 분위기를 묻자 전배수는 "너무 좋았다. 잔칫집이었다"며 "오랜만에 쫑파티기도 하고, 돼지갈비가 아닌 소고기를 먹었다. 이날 고정 배역뿐만 아니라 에피소드로 출연한 배우들도 왔는데, 나는 법정을 간 적이 없어서 누군지 모르겠더라. 그래도 전작들이나 다른 연극을 할 때 만났던 배우들이 많아서 옛날 추억 이야기들을 많이 했다"고 회상했다.

전배수는 '국민 아빠'라는 타이틀에 대해 "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에 우리 소속사가 아빠 전문 회사라고까지 나오더라. 생각지도 못했다. 예전에는 아빠를 하더라도 주인공 아빠니까 좋구나 정도였는데 '국민 아빠'라는 타이틀이 붙으니 어떻게 해야 하지 생각이 많이 들긴 하더라"고 밝혔다.

실제 본인은 어떤 아빠인지 묻자 전배수는 "나는 촬영이 없으면 거의 집에 있다. 애들하고 잘 논다. 지금은 바빠졌지만, 첫째가 태어났을 때만 해도 일이 없어서 계속 집에만 있었다. 그때는 힘들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일이 없었던 시절이 행운이었다. 와이프와 둘이 아이를 온전하게 같이 키울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신생아를 키워보니 대한민국의 여자가 홀로 애를 키우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알게 됐다. 남편은 밖에서 일하고 들어왔는데 여자는 종일 의성어와 의태어만 쓰는 거다. 남편이 들어오면 어떤 주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아무 이야기가 하고 싶은데 남편은 피곤하다고 자면 또 싸우게 된다. 그러다 보면 우울증을 겪고, 그 우울한 정서로 애를 키우고, 그 애들은 또 사회에 나오고, 그런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전배수에게 '우영우'는 어떤 의미로 남을까. 그는 "그냥 너무 좋다. 이런 행운을 누려도 되나 싶다"고 웃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