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관저 공사업체 대표 취임식 초청 의혹...野 "김건희 직접 밝혀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달 28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찬을 했을 당시 김건희 여사가 인도네시아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대통령 관저 인테리어 공사 수주 업체 대표가 김건희 여사 추천으로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을 받았다는 의혹에 공세의 초점을 맞췄다. 이미 국회에 제출한 관저 공사 특혜 의혹 관련 국정조사의 수용을 여권에 압박하는 한편, 23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김 여사 관련 의혹에 대한 총공세를 퍼부을 태세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보통 관계가 아니고서는 대통령 취임식에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맡은 업체 대표를 영부인이 직접 초청할 리가 없다”며 “수주 과정에서도 공사가 있을 것을 예측해 사전에 입찰을 권한 사람이 있을 텐데, 그건 누가 봐도 김건희 여사가 아니겠느냐”라고 지적했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맡은 업체 대표 김모 씨가 김 여사 추천의 추천으로 지난 5월 10일 윤 대통령 취임식 초청자 명단에 포함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해당 업체는 취임식 보름 뒤인 지난 5월 25일 12억2400만원짜리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다.

우 위원장은 이에 대해 “영부인이 특정 업체에 이권을 준 것인데 어떻게 그냥 넘어갈 수 있겠느냐”며 “김 여사가 직접 관련 사실을 밝혀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 여사를 보좌·관리할 제2부속실을 신설하고,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실 인사들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는 등 근본적인 쇄신이 필요하다”고도 말했다.

중앙일보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욕설 시위를 벌였던 안정권 씨. 김건희 여사 추천으로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JTBC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소위 ‘여사 추천’으로 대통령 취임식에 극우 성향 유튜버 30여명이 초청된 점도 문제 삼았다.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애국순찰팀, 가로세로연구소, 자유청년연합 등 극우 유튜버들은 윤 대통령 취임식에 김 여사 추천으로 초청됐다.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를 주도한 극우 유튜버 안정권 씨와 대통령실에서 근무한 안씨 누나를 초청한 이도 김 여사였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박홍근 원내대표는 “극우 유튜버도 김 여사가 초청했다는데 대통령실은 여태껏 ‘취임식 명단을 삭제했다’는 거짓말로 진실을 감추는데 급급했다”며 “손바닥으로 민심을 가리는 거짓의 정치를 당장 중단하고 관련 자료를 국회에 제출하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지난 17일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과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무소속 의원 등 총 175명 동의로 국회에 제출한 대통령실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 관련 국정조사에 대해서도 “대승적으로 수용하라”며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졸업생들에게 받은 선물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여사가 지난 5월 윤 대통령 취임 이후 100일 동안 최소 20건의 비공개 일정을 가졌다는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서도 민주당은 김 여사를 비판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소위 ‘비선’ ‘권력 사유화’ 논란에 대한 국민 비판에는 침묵하면서 국민의 눈을 피해 비밀 일정을 가졌다”며 “사적인 행보에 국가의 공적 자원까지 동원한 것으로 아연실색할만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개편엔 野 “尹, ‘다 잘했는데 홍보 부족’ 오판”



대통령실이 정책기획수석비서관 직위를 신설하고 홍보라인 교체를 시사한 데 대해서도 야당은 비판적 자세를 취했다.

우 위원장은 “홍보수석실 개편이 대통령실 개편의 주를 이뤘다는 것은 윤 대통령과 대통령 측근이 ‘다 잘했는데, 홍보가 부족해서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최영범 홍보수석을 홍보특보로 올리고, 김은혜 전 의원을 홍보수석으로 보강하는 것이 어떻게 쇄신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핵심 측근을 전진 발탁한 것에 불과하다. 이런 처방으로는 민심을 얻을 수 없다”며 “인사라인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홍근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날 내정된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대검찰청 차장검사)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은 CBS라디오에서 “검찰총장이 오랫동안 공석인 상태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주도로 검찰 인사가 다 이뤄졌다”며 “뒤늦게 지명되면서 이 후보자가 ‘식물 총장’ ‘바지 총장’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이던 2016년 ‘정운호 게이트’ 사건 관련자에게 수사 기밀을 유출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진 수석은 “사실로 보인다. 인사청문회에서 제대로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검찰이 문재인 정부의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경제성 조작’ 의혹 사건 등으로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하자 민주당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다. 우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전 정부의 원전 정책 변화를 수사대상으로 삼아 괴롭히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온당하지 않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전 정부를 뒤져서 자신들의 위기를 모면하려는 아둔한 접근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다음 주 당 내 정치보복특별위원회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