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상민, '밀정 의혹' 김순호 교체 요구에 "검토해보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순호 "자리에 연연하지 않아"

더팩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사진·가운데)이 이른바 ‘밀정 의혹’을 받는 김순호 경찰국장을 교체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이동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이른바 ‘밀정 의혹’을 받는 김순호 경찰국장 교체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지난 18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행정안전부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이해식·최기상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행안위원들은 ‘김 국장 임명은 시대에도 윤석열 정부 방침과도 맞지 않다’는 취지의 지적을 이어갔다.

이에 이 장관은 "현재 일고 있는 의혹을 알지 못했으며 합리적인 의문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김 국장 거취와 관련해선)검토해보겠다"고 대답했다.

특히 논란 당사자인 김 국장도 자리에서 물러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김 국장은 ‘다른 자리로 옮길 의향이 있는지’ 등을 묻는 질의에 "아직 고민할 단계는 아니다"라면서 "자리에 연연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김 국장은 1989년 노동운동단체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동료들을 밀고한 대가로 경찰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오전 업무보고에서는 "특채 모집 공고를 보고 시험에 전부 합격해 입직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으나 각종 자료 등 정황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에는 그가 군 복무 중 이념 서클을 상부에 보고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공개됐다.

또 대공분실 근무 당시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 사건 은폐에 가담한 인물로 지목되는 홍승상 전 경감이 TV조선 인터뷰에서 "인노회 사건에서 김 국장이 도움을 많이 줘서 내가 특채를 받아줬다"고 말하기도 했다.

chesco12@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