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재용, 오늘 기흥 R&D단지 착공식 참석···복권 후 첫 현장경영 [뒷북비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일 화성 DSR 이후 8년 만의 R&D 센터에서

시스템반도체 1위 등 기술경영 의지 내비칠 듯

서울경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복권 이후 첫 현장 경영으로 경기 기흥 반도체사업장에 짓는 연구개발(R&D) 센터 착공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이 이 자리를 찾게 되면 시스템 반도체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사업 도약, 메모리 분야 초격차 등 ‘기술 경영’ 속도전에 대한 의지를 내비칠 것으로 관측된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는 19일 기흥 캠퍼스에서 R&D 센터 착공식을 개최한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이 부회장도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당초 이 착공식을 경계현 DS(반도체)부문장 사장 등 임직원들 위주로만 진행하려 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이 이번 주부터 경영 일선에 전격적으로 복귀하자 총수까지 함께하는 방향을 검토하게 됐다는 후문이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연구 기지를 만드는 것은 2014년 화성 캠퍼스 디바이스솔루션리서치(DSR) 설립 이후 8년 만이다. 기흥 사업장은 고(故) 이병철 삼성 회장이 1980년대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 상징적인 장소다.

삼성전자가 기흥 사업장에 R&D센터를 추가로 짓는 것은 차세대 반도체 개발 계획에 걸맞은 인력과 설비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삼성전자는 그간 화성캠퍼스 내 DSR·반도체연구소(SRD) 등을 중심으로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연구했다. 기존 R&D 시설에 엔지니어 수와 설비가 지속적으로 늘면서 연구·사무 공간 부족 문제가 제기됐다. 기흥 캠퍼스에 새 R&D 센터가 완공되면 신기술 개발도 더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얘기다.

새 R&D센터에서는 파운드리와 메모리 반도체 관련 첨단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 상반기 양산에 돌입할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기반 3㎚(나노미터·10억분의 1m) 반도체 공정을 비롯해 12나노미터 D램 등 최첨단 기술 연구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가 제기된다.

12일 정부의 광복절 복권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이 부회장은 이번 주 서울 서초사옥에서 주로 집무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그룹 현안을 두루 살피면서 최근 세계 경기 둔화 대응과 미래 먹거리 준비, 조직 개편 방법을 구상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대만 TSMC와 비메모리 분야 격차가 벌어지는 데다 미중 갈등 속 공급망 위기까지 맞은 상태다. 올 6월에는 이 부회장의 유럽 출장 귀국 시점에 맞춰 전자 계열사 사장단 25명이 모여 비상 경영을 선언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12일 복권 직후 “지속적인 투자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경제에 힘을 보태겠다. 국가 경제를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측은 이에 대해 “착공식 일정과 이 부회장의 참석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경제



윤경환 기자 ykh22@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