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대구시, 통합 신공항 군공항 이전 기본계획 수립…민간공항은 국토부 주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 규모, 배치 계획, 총사업비 포함
노컷뉴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대구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기본 계획이 마련됐다.

대구시는 18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의 청사진인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다.

이번에 마련된 기본 계획은 군 공항 관련이다.

민간 공항은 국토부가 주관해 사전타당성 조사를 거쳐 마련된다.

대구시 주관으로 국방부, 공군 등과 함께 지난 2020년 11월 착수한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에는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 규모, 배치 계획, 총사업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활주로는 공군과의 협의를 통해 군사작전 적합성을 검토하고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결정했다.

또, 주한미군, 미7공군 등의 의견도 반영됐다.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사업기간은 2030년까지이며 이전사업비는 약 11조 4천억원으로 추산됐다.

부지면적은 기존 군 공항 부지보다 약 2.3배 정도 커진 16.9㎢로 활주로 2본, 계류장, 엄체호, 탄약고, 유류저장시설 및 건물 700여 동 등이 배치됐다.

활주로 길이는 2.7㎞다.

2개 활주로 가운데 민간과 함께 이용하는 주 활주로는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3.8㎞까지 연장을 추진한다.

활주로 연장 등 민간 공항 건설 사업비는 1조4천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주요 시설물은 지난 2020년 작성된 공동합의문에 따라 군위군에는 민항터미널, 영외관사를 두고 의성군에는 군 부대 정문, 영내관사 및 체육시설을 배치했다.

국방부는 대구시가 제출한 기본 계획에 대해 타당성 분석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 내용을 검증하고, 수정사항을 반영해 합의각서(안)을 작성한 후, 8월 말경 기획재정부에 기부 대 양여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는 전략환경영향평가와 문화재지표조사 용역가 추진된다.

대구시는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을 상대로 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이전부지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경북도와 협의할 예정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가 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중남부권 물류·여객 중심의 중추공항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과 함께 남은 절차들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통해 군 공항 시설과 민항시설의 조화로운 배치를 위한 방안, 코로나 이후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항공 수요, 적정 공항용량 및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