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한은 "최근 금리인상 따른 은행 대출금리 파급효과, 과거보다 제한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한국은행이 최근 금리 인상에 따른 은행 대출금리 파급효과가 은행의 가산금리 인하 등으로 직전 금리 인상시에 비해 제한적이란 분석을 내놨다. 또 향후 기준금리가 추가 인상되더라도 은행의 완화적 대출태도가 현행과 같이 지속될 경우 대출금리 파급률은 과거 평균을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 금융시장국 시장총괄팀 김정훈 팀장, 추명삼 과장은 17일 '최근 기준금리 인상시의 대출금리 파급효과'를 한은 블로그에 게재하고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기준금리 인상으로 은행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있어 대출금리 변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은 장단기 시장금리 변동을 통해 시차를 두고 코픽스 등 은행의 자금조달금리에 영향을 미쳐 대출금리에 파급된다.

한은은 기준금리 인상 기대가 시장금리에 선반영돼 대출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금리 인상기를 지난해 6월부터 올해 6월로 설정했다.지난 3월 이후 은행의 가계대출 태도가 완화로 바뀜에 따라 최근 금리 인상시기는 올해 3~6월(기준금리 0.50%포인트 인상)로, 직전 금리 인상시기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2월(0.75%포인트 인상)로 구분해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은행 대출금리 상승폭(월평균)은 최근 금리 인상시에는 직전 금리 인상시에 비해 가계대출의 경우 축소됐으나 기업대출은 소폭 확대됐다. 최근 금리 인상시에는 가계 및 기업 대출 모두 가산금리가 인하됨에 따라 대출금리 상승폭이 지표금리 상승폭보다 작았다. 지표금리 변동폭 대비 대출금리 변동폭은 가계대출은 61%, 기업대출은 85%로 100%를 하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준금리 인상이 대출금리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파급률 기준으로 살펴보면 최근 금리 인상시에는 가계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파급률이 하락했다. 최근 금리 인상시의 가계대출 파급률은 60.0%로 직전 금리 인상시(138.7%)보다 크게 하락했으며, 기업대출 파급률의 경우 94.0%로 직전 금리 인상시(93.3%)보다 소폭 상승했다.

대출 유형별로 보면 가계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파급률이 최근 금리 인상시 각각 32.0%, 134.0%로 3월 이후 은행의 영업 강화(가산금리 인하 등)로 직전 금리 인상시(각각 158.7%, 218.7%)보다 크게 낮아졌다. 대기업 및 중소기업 대출의 파급률은 각각 94.0%, 94.0%로 은행의 완화적 대출태도 지속에도 지표금리 상승으로 직전 금리 인상시(각각 93.3%, 101.3%)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김 팀장은 "최근 금리 인상시의 파급률을 직전 금리 인상시와 비교하면 대출 유형별로는 가계대출, 특히 주택담보대출의 파급률이 상대적으로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과거 금리 인상기에도 금리인상 사이클 후반으로 갈수록 대출금리 파급률이 대체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 등으로 당분간 대출금리 상승이 이어지면서 가계와 기업의 이자부담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 "정책당국은 취약차주의 이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변동금리 대출의 고정금리 전환, 저금리 대환대출 등 정책적 지원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