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만, 중국 경제보복 영향 1% 미만…반도체 제재 가능성 낮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 대만 감귤류 등 수입 중단…식품 무역 비중 0.4%

"반도체, 대만 역할 지배적…中 대체재 찾기 어려워"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대만에 실시한 보복 조치가 대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1%에 미만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이 반도체 등 첨단 산업에 있어 대만 의존도가 높은 만큼 적극적인 보복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이다.

이데일리

대만 쑹산공항에 도착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원(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이후 대만 감귤류, 냉동생선 등에 대한 수입을 잠정 중단했다. 또한 100개 이상 대만 식품 브랜드에 대해 수입 중단을 발표하고, 대만에 대한 천연모래 수출을 중단했다.

블룸버그통신은 16일(현지시간) 중국 정부의 대(對)대만 경제보복 조치는 대만 전체 국내총생산(GDP)에 1%의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고 경제학자들의 분석을 인용해 보도했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양안(중국과 대만) 무역에서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0.4%에 불과하다고 본석했다. 이 중 감귤류와 일부 냉동 생선이 미치는 영향은 대만 GDP의 0.1% 수준이다.

JP모건체이스는 건축 자재, 철강재 제조 등에 사용되는 천연모래 수출 중단 역시 대만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봤다. 중국은 지난 2007년 3월 환경문제를 이유로 대만에 천연모래 수출을 중단한 적이 있어 대만이 수입원을 이미 다각화했다는 것이다.

중국이 대만의 경제에 큰 충격을 주기 위해선 첨단 기술 제품 수입을 중단해야하는데, 중국이 오히려 의존도가 높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올 상반기 중국은 대만에서 794억달러(약 104조원) 규모의 집적회로(IC)를 수입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5% 넘게 늘어난 수치로, 중국 전체 수입의 거의 38%를 차지했다.

마톄잉 DBS 그룹홀딩스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대만 기술 제품 수입을 공격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며 “세계 반도체 공급에서 대만의 역할이 지배적이고, 중국이 대만산 반도체를 수입을 금지하면 대체재를 찾기 매우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대만의 전체 수출액에서 중국과 홍콩의 비중이 약 40%에 달하는 만큼 중국이 다른 보복 수단을 갖고 있다. 블룸버그는 대만의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반면 중국은 대체재를 구할 수 있는 분야로 목재·신발·모자 등을 거론했다. 예를 들어 대만 목재의 약 20%가 중국으로 수출되지만, 중국의 전체 목재 수입에서 대만의 비중은 0.1% 정도에 불과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