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위성 추적하는 ‘중국 조사선’ 스리랑카 입항...인도·미 경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탄도미사일 탐지 레이더 탑재

중 외교부 “과학조사선” 주장

인도 언론은 “스파이선” 의심

채무 덫에 항만 운영권 중국에

중 해군 교두보 가능성에 긴장


한겨레

중국의 위성 및 탄도미사일 추적·탐지 함정인 ‘위안왕5’가 16일 스리랑카 함반토타 국제항에 입항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멀리 내다본다는 뜻의 중국 조사선 ‘위안왕(遠望)5’가 중국이 사실상 99년간 운영권을 획득한 스리랑카 남부 함반토타항에 16일 입항했다. 탄도미사일을 추적 탐지할 수 있는 고성능 대형 레이더가 탑재된 중국 함선이 인도양 요충지에 입항하면서 인도와 미국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위안왕5가 함반토타항에 입항했으며 주스리랑카 중국대사 치젠훙과 스리랑카 의원들이 참가한 환영식이 열렸다. 중국과 스리랑카 국가가 연주되고 스리랑카 사람들이 전통춤을 붉은 카펫 위에서 췄다. 위안왕5가 필요한 보급을 완료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도와 미국은 중국이 스리랑카를 빚더미에 빠지게 만든 뒤 항구를 손에 넣어 이를 군사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며 경계감을 감추지 않았다. 실제 이날 배가 입항한 함반토타항은 중국이 놓은 ‘채무의 덫’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곳이다. 마힌다 라자팍사 전 스리랑카 대통령은 2010년 사업비 15억달러(약 1조9672억원) 대부분을 중국에서 빌려 가문의 근거지인 남부 함반토타에 항구를 개발했지만 이용률은 극히 낮았다. 견디다 못한 스리랑카 정부는 2017년 항구 운영 회사 지분 대부분을 중국 국영기업에 매각하는 형식으로 운영권을 99년간 중국에 양도했다. 이후 미국과 인도는 함반토타 국제항이 중국 해군이 인도양과 중동에 군사력을 투사하기 위한 전략적인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우려해왔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위안왕5가 “과학 조사선”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에이피>(AP) 통신 등 일부 서구 언론들은 “중국 해군 함정”이라고 쓰고 있다. 이 배엔 위성과 탄도미사일을 추적 탐지하는 고성능 레이더가 탑재되어 있고, 중국 인민해방군 전략지원대가 운용하는 배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위안왕5는 중국이 지난달 우주정거장 모듈을 발사했을 때 해상에서 이를 추적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스리랑카를 놓고 중국과 경쟁 중인 인도 언론은 아예 이 배를 “스파이선”이라 부르고 있다. 인도 일간지 <인디언 익스프레스>는 “위안왕5는 공중 추적 범위가 75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인도 남부인) 케랄라주·타밀나두주 그리고 (남동부) 안드라프라데시주까지 레이더가 미친다는 뜻”이라고 보도했다. 인도 외교부 대변인 아린담 바그치는 지난주 “인도의 안보 및 경제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상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으며 이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도 <워싱턴 포스트>에 스리랑카가 “중국에 특별 대우를 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우려했다.

한겨레

최근 국가부도 사태로 극심한 경제난을 겪고 있는 스리랑카는 40억달러(약 5조24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약속한 인도의 눈치를 보고 있다. 그로 인해 배의 입항이 한차례 연기되는 등 우여곡절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스리랑카 외교부는 13일 “중국 정부가 11~16일 기항을 요청했으나, 몇가지 우려를 고려해 방문을 연기할 것을 중국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 뒤 모든 당사자와 외교 경로를 통한 높은 수준의 협의”를 통해 “중국이 16일부터 22일까지 기항을 다시 요청해 승인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에선 친중 노선을 걸었던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이 경제 파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최근 권좌에서 내려왔지만, 채무 재조정 협상 등을 위해 중국의 심기도 살펴야 하는 상황이다.

전 주러시아 스리랑카대사 다얀 자야틸레카는 트위터에 위안왕5의 입항이 이 지역 강대국(인도)의 반응을 피해갈 수는 없다며 “인도의 반응이 스리랑카에 대한 재정 지원과 관련해서나 더 단호한 형태로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병수 선임기자, 조기원 기자 suh@hani.co.kr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