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퇴로 열어준 비대위 절충안…野 '당헌 80조' 내홍 걷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대위 '기소 시 당직 정지' 당헌 유지…구제조항 수정해 '절충'

비이재명계 대체로 '흡족'…친문계 중진 "비대위, 잘한 결정"

이재명계 '아쉽지만 수용' 분위기…최고위원 주자들은 공개 반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7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헌 80조 개정을 둘러싼 내홍이 17일 비상대책위원회의 절충안 의결에 급격히 소강 국면으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절충안이 일촉즉발로 치닫던 개정 반대파와 찬성파에 각각 퇴로를 열어주면서 계파간 갈등이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비대위는 이날 마라톤 회의 끝에 핵심 쟁점이었던 80조 1항 원안(검찰 기소 시 당직자 직무정지 가능)을 유지하되, 징계 구제 주체를 윤리심판원이 아닌 당무위원회로 변경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안에 담긴 정신을 유지하면서도 나쁜 의도를 가진 검찰 기소로 인한 징계는 구제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대위원들 다수가 반대해 전준위(전당대회준비위원회) 안을 통과시키기가 불가능했다"며 "개인적으로는 1심 유죄시 직무를 정지하도록 한 전준위 안이 합리적이라고 봤다"라고도 했다.

앞서 초선·재선·3선 의원들은 당헌 80조 개정에 대한 각자의 입장을 모아 비대위에 전달했으며, 반대 의사가 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전날 민주당 의원총회 모습
자료사진



비이재명계는 전날 전준위가 의결한 개정안이 비대위에서 사실상 뒤집힌 만큼 대체로 만족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친문(친문재인)계를 중심으로 반대파 의원들은 전날 의원총회장에서 전준위 개정안을 두고, 검경 수사 대상인 이재명 당 대표 후보를 위한 '방탄용'이라며 반발했다.

범친문계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대위가 정상적으로 잘 처리했다"며 "민주당이 이재명 후보와 그 지지자들의 마음대로 돌아가는 당이 아니라는 것을 국민들 앞에 잘 보여줬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질문하는 이재명 후보
(전주=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16일 전북대에서 열린 '전북사랑 토크콘서트'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지지자들에게 질문하고 있다. 2022.8.16 jaya@yna.co.kr



이재명계는 전준위 안이 비록 번복되기는 했지만 비교적 담담히 수용하는 분위기다.

애당초 이 후보 측 인사들 사이에서는 이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만큼 기존 당헌으로도 정치보복성 수사에는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원안이 유지된 80조 1항 '부정부패와 관련한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의 주체는 당 대표가 임명한 사무총장이기 때문이다.

이재명계 인사는 "이 후보는 애초에 당헌 개정에 큰 관심이 없었다"며 "게다가 징계 구제 주체를 당무위로 바꿨기 때문에 우리로서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들
(대전=연합뉴스) 14일 오후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세종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최고위원 후보들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갑석 정청래 고영인 박찬대 장경태 서영교 고민정 윤영찬 후보. 2022.8.14 [더불어민주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rbaek@yna.co.kr



물론 이재명계 일각에서는 반발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남국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번 결정으로 당은 어떻게 되든지 상관없이 그저 '이재명 흔들기'를 계속하려는 것은 아닌가 심히 걱정된다"고 말했다.

"당원의 요구를 무시하는 행태가 이해되지 않는다"(장경태), "굴레를 씌우는 조항을 바꿨어야 했다"(서영교), "비대위가 순진하고 위험한 결정을 했다"(박찬대) 등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최고위원 후보들도 가세했다.

다만 이들 후보의 공개 반발을 두고는 이재명계 내부에서조차 권리당원 득표 경쟁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당헌 개정 이슈가 애당초 강성 당원들의 요구로 불거졌다는 점에서 이번 논란은 전당대회 선거전략과도 연동돼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경선이 반환점을 돈 가운데 장경태·서영교·박찬대 후보의 누적 득표율은 10∼11%로, 치열한 3~5위권 경쟁을 하고 있다. 최고위원 당선 커트라인은 5위다.

한편 전준위원장으로서 전날 '80조 개정안' 의결을 주도했던 안규백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비대위에서 전준위 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에 관하여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goriou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