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소부장 강소기업, 중소형주 판도 바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이 중소형주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원자재 대란과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 악재에도 경쟁력을 입증한 소부장 기업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산업용 특수밸브업체 조광ILI는 전 거래일 대비 16.97% 급등한 1930원에 마감했다. 오전장에 상한가 가까이 갔다가 상승 폭을 일부 반납했다.

업계에서는 밸브·피팅 제조기업 사이에서 도미노 상승 현상인 '순환매'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용 피팅 제조기업인 태광은 이달 들어 12거래일 가운데 8거래일 동안 상승세를 보이며 26.43% 급등했다. 지난 10일에는 18.05% 오르기도 했다.

태광과 함께 글로벌 피팅 시장에서 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성광벤드도 같은 날 13.36% 오르는 등 이달 들어 30.04% 상승했다. 태광은 지난 16일, 성광벤드는 지난 11일에 각각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전문가들은 2012년 셰일가스가 본격 개발되고 저유가 시대가 열리면서 밸브·피팅업계가 구조조정돼 일부 기업만 남게 됐고 최근 수주가 늘어나면서 실적 측면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곽민정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수요 회복,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재편 중인 에너지 밸류체인으로 피팅산업이 다시 재조명되고 있다"며 "피팅산업의 수퍼사이클이 올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배관용 강관과 전선관을 만드는 휴스틸은 지난주 가장 크게 오른 종목이다. 특히 2·4분기 깜짝 실적을 내며 이달 12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미국정부가 대중국 관세 철폐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다는 소식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수혜주로 꼽히며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문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초 1만달러가 넘었던 동(銅) 가격이 최근 급락했다. 전력선 이외의 전선은 동 가격이 하락하면 제품가격이 동반 하락한다"며 "제품 가격은 동 가격보다 한 달 후행하기 때문에 재고에 따른 이익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한 바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