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서울시 "침수피해 유가족·부상자·이재민·소상공인 등 총체적 지원책 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사당종합체육관에 마련된 집중호우 이재민 대피소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지난 8일부터 이어진 수도권 집중호우로 침수 피해를 당한 시민을 지원하기 위해 사망자와 부상자, 침수 이재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총제적인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 서울시 이재민·대피자 총 5,103명 발생‥서초 3,078명 최다

먼저 피해 상황을 살펴보면, 어제저녁 9시 기준 서울에서 거주지가 침수되는 등 피해를 본 이재민과 일시 대피자는 총 5,103명입니다.

이중 1,929명이 귀가했고, 아직 3,174명의 시민이 임시 주거시설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서초구에서 총 3,078명의 이재민과 대피자가 발생해 가장 많았고, 관악구가 590명, 동작구가 520명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서울시는 이재민과 일시대피자들에게 의류·내의·세면도구 등이 포함된 긴급 구호물품을 배부하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되도록 민간 숙박시설로 갈 수 있도록 우선 지원하고 있는데요.

민간 숙박시설 이용 비용은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공무원 여비 기준에 맞춰 1박에 최대 7만 원까지 지원하고, 식대는 끼니 당 8천 원씩 지원합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불가피한 사정으로 대피소 등 집단 임시 거주시설에 입소해 생활하는 시민들에게는 자가진단키트·마스크 등 방역 물품과 텐트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설 내에도 살균제, 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긴급 지원한 상태입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임시 주거시설 운영과 구호물품 구입 등에 포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응급구호비' 총 2억 204만 8천 원을 14개 자치구에 지원했습니다.
MBC

집중호우 피해 후속조치 점검하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집중호우 사망자 8명‥재난지원금 등 지원

행안부에 따르면 이번 폭우로 지난 8일부터 현재까지 서울시에만 총 8명의 사망자와 2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는데요.

피해자와 가족들을 위한 구호금과 의연금도 지급됩니다.

서울시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과 재해구호법 등에 따라 사망자와 실종자는 1인당 재난지원금을 최대 2천만 원, 부상자는 장해 등급에 따라 1인당 5백만 원 또는 1천만 원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우선 자치구에서 피해를 확인하는 대로 지원금을 선지급한 뒤, 서울시가 추후 기금을 집행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집니다.

또, 자선이나 공익을 위해 모으는 기부금으로 지급되는 의연금은 사망자의 경우 최대 1천만 원이 유족에게 지원되고, 부상자는 장해등급에 따라 1인당 250만 원 혹은 5백만 원이 지원됩니다.

재난지원금과 달리 의연금은 행안부의 재해복구 계획과 의연금 지원대상 재해 확정 통보를 받을 때 받을 수 있습니다.
MBC

서울 관악구 신림동 일대 골목에 침수된 물품들이 쌓여 있는 모습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주택·상가 1만 4천6백여 동 침수‥저소득층 집수리 지원 등

이번 폭우로 서울에서만 1만 4천6백여 동의 주택과 상가가 침수됐습니다.

서울시는 침수 피해를 입었지만 비용 등 문제로 집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서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추진합니다.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즉 3인 가구 기준 월소득 266만 890원 이하의 가구의 경우엔 도배·장판·방수 등 최대 120만 원 한도 내에서 집수리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해당하는 피해 시민은 거주지에서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외에도 행안부가 주택 침수 피해를 본 이재민에게는 실거주 가구당 2백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서울시는 어제(16일) 중앙정부에 관악구, 동작구 등 6개 자치구와 구룡마을이 있는 강남 개포1동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긴급 요청했습니다.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면 복구 비용 중 지방비의 50~8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어, 서울시는 피해 지역의 일상회복에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MBC

폭우로 피해를 입은 서울 동작구 남성사계시장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42개 전통시장 1,130개 점포 침수 피해‥소상공인 긴급복구비 지원

이번 집중호우는 전통시장과 상인들에게도 큰 피해를 줬는데요.

서울에서만 관악구와 동작구 등 10개 자치구, 42개 전통시장, 약 1,130여 개의 점포가 침수되는 등 피해를 봤습니다.

서울시는 이곳들에 대해 폐기물 처리 지원, 긴급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있고, 긴급하게 복구비 사용이 필요한 자치구의 경우엔 시설 현대화 사업비 집행 잔액 또는 낙찰차액 등을 활용해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관련한 피해지원은 전통시장 내 '원스톱 이동지원센터'에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외에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전통시장별로 긴급복구비 최대 1천만 원, 전기설비 복구사업 지원 점포당 250만 원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침수손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은 서울시가 재난관리기금을 통해 상가당 2백만 원의 긴급복구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자치구 소상공인 부서나 주민센터에 피해를 신고하면, 자치구 조사 결과에 따라 빠르면 1주일 안에 복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재해복구와 경영 안정에 필요한 저리 대출도 지원합니다.

고정금리 2%, 최대 2억 원 한도로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나 가까운 지점, 원스톱 이동지원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서울시 김의승 행정1부시장은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로 취약계층 및 이재민의 피해와 심려가 큰 만큼 신속하게 지원하겠다"면서 "재해 시민 모두가 빠르게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서울시는 피해 복구 및 이재민 심신 안정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재민 기자(jmin@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