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친일 망언 중의 망언”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규탄 성명서 내

더팩트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나온 일본주권 문제에 대해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우리 대통령의 입에서 나올 말일지 어이가 없다고 규탄했다/광주 =나윤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17일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피해국 대통령이 왜 가해국 주권 운운하나’ 라는 규탄 성명을 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장에서 일본기자가 '한일관계를 발전시킨다고 언급했는데 과거사 문제, 특히 강제 징용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의 질문에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징용은 대법에서 이미 확정판결이 나왔고 채권자들이 법에 따른 보상을 받게 돼 있다. 다만 판결 집행 과정에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 문제의 충돌 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시민모임은 성명서에서 “윤 대통령이 말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문제’라는 것이 도대체 무슨 말인가?”고 운을 뗀 뒤 “기가 막힐 일이다. 이게 과연 우리 대통령 입에서 나올 말인지, 어이가 없다”고 분개했다.

이어 “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는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한 마디 언급조차 않고, 오히려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며 일본을 추켜세우더니 오늘은 ‘일본의 주권 문제’를 걱정하다니 윤석열 대통령은 어느 나라 대통령인가”고 반문하고 “참으로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모임은 “윤 대통령이 법조인 출신인데 법치주의 국가에서 사법부 판결을 따르자는 것인데 이것이 일본의 주권 침해와 무슨 상관이 있냐”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은 대한민국 헌법을 수호해야 할 사람이지, 일본을 걱정하며 일본의 눈치를 봐야 할 사람이 아니다”고 윤 대통령의 친일 망언을 강력히 규탄했다.

한편, 대한민국 헌법 69조 대통령의 선서문은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한다'고 씌여져 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