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의협,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 권고안 발표…"80대 이상 의심 증상 시 모두 처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팍스로비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코로나19 재유행에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라게브리오)를 더 적극적으로 처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가 17일 치료제 처방에 관한 권고안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여름철 활동 증가로 인해 코로나19 감염이 재확산되고 최근 일일 약 10만명 정도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오미크론 변이가 중증도가 낮다고는 하나, 전파력이 높고 고령자 및 기저질환자에게는 여전히 치명적일 수 있어 코로나19를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 취지를 설명했다.

위원회는 연령에 따라 처방 기준을 제시했다. 먼저 치명률이 가장 높은 80세 이상(치명률 2.42%)은 경미한 증상이라도 코로나19가 의심되면 모두 처방하는 높은 수준의 적극적 처방 권고를 했다. 이어 70세 이상(0.57%)은 경미한 증상이라도 의심될 경우 가능한 모든 환자에게 처방하는 중간 수준의 적극적 처방 권고를 내렸다.

아시아경제

라게브리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0세 이상(치명률 0.14%)은 증상이 있는 경우 처방을 하고, 50대 이상이면서 기저질환이 있거나 의미 있는 증상 악화가 있다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처방을 권고했다.

이와 함께 약물 상호작용을 고려해 복용 중인 약물을 단기간 중단할 수 있다면 중단하고 먹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다고 권고하는 동시에 팍스로비드 금기사항을 고려해 간질환, 신장질환 등 중단이 어려운 금기약물을 복용 중인 환자에게는 라게브리오 처방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위원회는 또 미각이상, 설사, 근육통 등 경미한 부작용 발생을 안내하며 중대한 이상 반응이 없다면 치료제 복용을 끝까지 완료(5일)하도록 권고했다. 환자에게 발생된 증상 정도와 건강 상태를 확인해 투여를 진행하라고도 전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