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식품업계, 추석 선물 판매 돌입…친환경·가성비 제품 늘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가 추석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했다. 올해는 고물가에 위축된 소비심리를 반영해 가성비를 높인 선물세트와 가치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CJ제일제당은 추석을 맞아 100% 종이 패키지로 만든 'Save Earth Choice' 선물세트 브랜드를 새롭게 선보이고, 가성비 및 프리미엄 선물세트 비중을 각각 늘려 소비자 선택을 다양화했다.

'Save Earth Choice' 선물세트는 트레이와 쇼핑백까지 모두 종이로만 만든 '올 페이퍼 패키지' 제품이다. 스팸이 포함된 복합세트 3종, 백설 참기름·식용유 등이 들어간 유세트 3종 등 총 6종으로 첫선을 보였다.

캔 겉면에 로고 등이 새겨진 비닐 라벨을 없앤 '스팸 라벨프리(Label Free)' 선물세트와 플라스틱 트레이를 사용하지 않은 'CJ 명가김 선물세트'도 내놓았다. 또한 모든 선물세트에서 스팸 플라스틱 캡을 없앴고, 햇반 생산 후 남은 플라스틱을 활용한 트레이 사용 비중도 더 높였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총 300여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다.

2~3만원대 가성비 제품과 6만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 비중을 지난해 추석보다 두 자릿수 이상 늘렸다. 올 추석은 귀성객이나 친인척 방문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양한 가격대를 갖춘 가공식품 선물세트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명절 스테디셀러인 '스팸 세트'는 기존보다 더 다양한 50여 종으로 구성했으며, 웰니스 트렌드를 반영한 '한뿌리 흑삼', '닥터뉴트리' 등 80여종의 다양한 건강 선물세트도 마련했다.

대상은 기존 선물세트 쇼핑백에 사용하던 부직포 소재를 해당 세트에서는 모두 종이로 대체했다.

선물세트 상자 내부의 트레이도 종이로 제작했다. 대상은 쇼핑백부터 받침까지 전 패키지를 친환경 소재로 제작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풀무원 계열의 올가홀푸드도 친환경 가치가 담긴 프리미엄 제품으로 추석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명절 대표 선물 과일세트는 희소가치가 크고 맛이 우수한 품종을 엄선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아리수 황금배 3종 혼합세트'는 국내 1% 미만으로 재배되는 올가홀씨드 품종인 아리수 사과와 황금배 그리고 유명 산지의 신고배로 구성된 제품이다. 재배가 까다로워 생산량이 적은 귀한 품종이 담겨 있어 마음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아리수 사과는 재배 과정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저탄소 인증 농법으로 재배돼 지속가능 환경까지 고려했다. 또 매년 높은 수요를 보이는 고당도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황금배 샤인머스켓 3종 혼합세트', 저탄소 농법으로 재배된 '정성 메론세트', '행복 상주곶감 세트2호'도 함께 선보인다.

정육 선물세트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전체 한우의 0.1% 미만일 정도로 매우 귀한 1++등급의 유기농 한우와 지정목장에서 깨끗한 물과 무항생제 사료로 건강하게 키운 한우만을 엄선해 준비했다.

추석 선물세트 행사 기간 동안 소비자 부담은 줄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는 명절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유기농 표고버섯세트(표고세트 2호, 기쁨표고세트 2호/3호)와 친환경 건버섯6종세트, 옥돔 또는 갈치로 구성된 세트(옥돔 갈치 선 세트, 옥돔 선 세트, 갈치 선 세트, 옥돔 갈치 정 세트, 옥돔 정 세트, 갈치 정 세트), 민어굴비 선물세트는 10개 구매 시 1개를 증정하는 10+1 행사를 진행한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도 활발하다. 매일유업 상하농원은 6차 산업 상품과 고창 지역 특산물 연계한 'Local story' 컨셉으로 고창 곡물세트와 고창 참기름&들기름&볶음참깨 세트, 차별화된 공방 원재료로 소비자 인지도가 높은 'Premium story' 컨셉의 햄델리 세트와 홈소스 세트2호, 그리고 지역 원물과 제철 상품을 확대한 'Natural story' 컨셉의 포도세트 등으로 구성했다. 해당 상품은 상하농원 온라인 파머스 마켓에서 22일까지 사전예약 할 수 있다.

이연에프엔씨는 간편식과 육류, 김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오는 23일까지 얼리버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에 이연에프엔씨가 준비한 선물세트는 RMR제품과 불고기 등 육류로 구성된 냉동 세트와 국탕류 간편식으로 구성한 실온 세트, 남해바다 원초를 사용해 만든 김 세트 등 총 13종이다. 가격대도 1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마련했다.

얼리버드 행사는 자사 쇼핑몰 한촌몰에서 진행되며, 18~23일까지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친환경과 가성비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며 "고물가 시대에 고객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얼리버드 혜택도 제공하고 있으니 사전에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