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尹 "힘에 의한 北 현상변경 원치 않아"…이준석 질문엔 말 아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V조선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그동안의 소회와 향후 정국 운영 방안 등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북한 체제보장 문제와 관련해 "우리 대한민국 정부가 (보장)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저와 우리 정부는 북한에 무리한,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전혀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을 기념해 가진 첫 회견에서 광복절 경축사에서 공개한 '담대한 구상'과 관련한 북측의 체제 안전 보장 요구와 관련에 이같이 답했다.

■"북한과 대화 필요, 정치적인 쇼가 돼선 안돼"

윤 대통령은 "제일 중요한 건 남북 간의 지속 가능한 평화 정착"이라며 "우리가 북한에 대해 여러 가지 경제·외교적 지원을 한 결과 북한이 그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변화한다면 그 변화를 환영하는 것 뿐"이라고 했다.

북한과의 회담에 대해서는 "선거 과정에서부터 북한과의 대화는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다"며 "다만 남북 정상 간 대화나 또 주요 실무자들의 대화와 협상이 정치적인 쇼가 되어서는 안 되고 실질적인 한반도 동북아의 평화 정착에 유익해야 된다는 그런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이른바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는 "확고한 (비핵화) 의지만 보여주면 거기에 따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다 도와주겠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종전과는 다른 얘기"라며 "이렇게 의제를 먼저 우리가 줘야 저쪽에 답변을 기다릴 수 있고, 앞으로도 의미 있는 우리 한반도 평화 정착에 필요한 그러한 의미 있는 이런 회담 내지 대화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의 핵무장론 관련 질문에는 "NPT(핵확산금지조약) 체제가 항구적인 세계 평화에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전제"라며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확장 억제를 더욱 실효화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우선적인 과제로 생각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강제징용 해법에 "주권문제 충돌없는 보상 방안 강구"

한일관계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양국이 미래 지향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할 때 양보와 이해를 통해서 과거사 문제가 더 원만하게 빠르게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기자가 '과거사 문제, 특히 강제 징용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윤 대통령은 "미래가 없는 사람들끼리 앉아서 어떻게 과거에 대한 정산을 할 수 있겠는가"고 했다.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은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이 나왔고 그 판결 채권자들이 법에 따른 보상을 받게 돼 있다"며 "다만 그 판결을 집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 문제의 충돌 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지금 깊이 강구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한일 관계는 특히 지금 동북아, 세계안보 상황에 비춰보더라도, 그리고 공급망과 경제안보 차원에서 보더라도 이제 미래를 위해서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 관계가 됐다"며 "양국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와 국민들이 해낼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저격에는 "다른 정치인 발언 못 챙겨"…직접 대응 자제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자신을 직격하는 데 대해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었다"며 직접 대응을 자제했다.

그러면서 "저는 작년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지금까지 다른 정치인들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서 어떠한 논평이나 제 입장을 표시해 본 적이 없다는 점을 좀 생각해달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지지율 하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취임 초기 50%대였던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인사 논란 등으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석 달 만에 20%대까지 떨어진 상태다. 윤 대통령은 "여론 조사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러가지 지적된 문제들에 대해 국민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꼼꼼하게 따져보겠다"고 했다.

연이어 터진 인사 논란에 대해선 "다시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했다. 다만 "정치적 국면 전환, 지지율 반등 등의 정치적 목적 가지고 해서는 안 된다"며 "지금 시작하긴 했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했다.

■"도어스테핑 계속할 것…대통령은 비판받아야"

'역대 대통령 중에서는 처음으로 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는데, 답변·태도로 논란되기도 했다. 앞으로도 계속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계속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들께서 하지 말라고 그러면 할 수 없겠지만, 자유민주주의라는 건 예를 들어 대통령 중심제 국가라고 하면 대통령직 수행 과정이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드러나고 국민들로부터 날선 비판, 다양한 지적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제가 용산으로 왔고, 과거와는 달리 춘추관으로 별도의 건물에 있었지만 저와 우리 참모들이 함께 근무하는 이곳 1층에 여러분들이 기자실로 들어올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휴가 중에 저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그 도어스테핑 때문에 지지율이 떨어진다고 당장 그만두라는 분들이 많이 계셨다"면서도 "국민들께 제 만들어진 모습이 아니라 제 있는 그대로 모습을 보여드리고 비판받는, 그런 새로운 대통령 문화를 만들어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미흡한 게 있어도 계속되는 과정에서 국민들이 이해하시고 미흡한 점이 개선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노조투쟁, 법과 원칙 적용하되 대안 마련도 해야"

윤 대통령은 산업현장에서의 노조 투쟁과 관련해서는 "법·원칙을 일관되게 적용하는 정부 입장이 중요하고, 그리고 또 아울러서 해야될 것은 그런 분규의 발생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안 마련 역시도 정부가 함께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법에 위반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즉각적인 공권력 투입으로 상황을 진압하는 것보다도 일단 먼저 대화와 타협을 할 시간을 좀 주고, 그래도 안 된다고 할 때는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할 수밖에 없는 그런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기자회견이 종료될 즈음 다시 발언을 차정해 원인 분석과 대안 마련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난번 (대우조선해양) 하청지회 파업 같은 경우에는 이들(하청노동자)들의 임금이나 노동에 대한 보상이 과연 정당한지와 노동시장 양극화 문제에 대해서 저희가 또 근본적으로 고민하고 거기에 대한 대안을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오전 10시부터 54분 간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총 12개의 질문에 답변했다.

홍연주 기자(playhong@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