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친러 도네츠크 수장, 김정은에 축전… "양자 협조 확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돈바스 재건' 사업에 인력 파견 추진

뉴스1

데니스 푸실린 친러시아 도네츠크 인민공화국 수장.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이 광복절을 맞은 북한에 축전을 보내 상호 협력 의사를 강조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제니스 푸실린 DPR 수장이 지난 15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에게 보낸 축전을 17일 보도했다.

푸실린은 축전에서 '조선 해방의 날'(광복절) 제77주년을 축하하며 "지난날 조선 인민의 역사는 시련으로 가득 차고 자유를 위한 길엔 난관도 많았지만 조선 인민은 그것을 용감하게 그리고 당당하게 이겨냈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어 그는 "오늘 돈바스 지역 인민들도 77년 전 조선 인민처럼 자유를 위해, 역사적 정의를 되찾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며 "조선 인민의 강의성과 용감성, 위력은 역사에 아로새겨졌으며 다른 수많은 나라들에 있어서 귀감으로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푸실린은 "난 DPR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사이에 두 나라 인민들 이익에 부합되는 호혜적인 쌍무협조가 이루어지리라고 확신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북한은 현재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등 친러세력들이 추진 중인 재건 사업에 노동자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북한이 해외에 노동자를 파견해 수익을 창출하는 행위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해당해 실제 파견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