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독주 李 vs 추격 朴' 맞짱토론…당헌개정·팬덤정치 '연쇄충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姜 사퇴'로 일대일 전면전…'李 방탄 논란' 당헌 80조 공방전

"당원 민주주의" vs "욕받이 플랫폼"…팬덤정치 신경전도 팽팽

연합뉴스

전북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
(전주=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16일 전북 전주시 덕진구 JTV전주방송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앞서 박용진, 이재명 후보(왼쪽부터)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8.16 sollenso@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재명·박용진 후보가 16일 JTV 전주방송 토론회에서 일대일 전면전을 벌였다.

전날 강훈식 후보의 중도사퇴로 당권 경쟁이 2파전으로 압축된 데 따른 첫 맞대결 토론인 만큼 한 치 물러섬 없는 치열한 공방전으로 흘렀다.

최대 충돌 지점은 당내에서 '이재명 방탄용' 논란이 제기된 당헌 80조 개정 문제였다.

이 후보는 현행 당헌은 검찰공화국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며 개정 찬성 입장을 밝혔고, 박 후보는 다시 내로남불당(黨)으로 되돌아갈 순 없다며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 '당헌 80조' 충돌…李 "야당 침탈 루트", 朴 "차떼기당만도 못해"

공수를 번갈아 가며 맞붙은 주도권 토론의 열기는 '당헌 80조 개정 논란'을 두고 최고조에 달했다.

마침 이날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당직자 직무정지 기준을 '검찰의 기소 여부'에서 '1심에서 금고 이상 유죄 판결을 받을 시'로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의결해 비이재명계의 집단 반발을 샀다.

박 후보는 "80조 개정은 우리가 스스로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 것이고, 같은 조항을 가진 국민의힘에 꿀리는 일"이라며 "차떼기 정당만도 못한 그런 당헌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행여 당헌 개정이 어느 한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사당화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며 이 후보에게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이에 이 후보는 "기소될 경우 그러한 조치(직무 정지)를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검찰공화국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며 개정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에서 많은 분이 갑론을박하고 있으니 제가 굳이 이러자 저러자고 하진 않겠지만 무죄추정원칙도 그렇고, 검찰공화국이라는 엄혹한 상황도 그렇고 유죄 판결 시에 (직무 정지를)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당 대표 시절 해당 조항을 도입한) 문재인 전 대통령이 야당 침탈 루트를 뚫어놨다고 생각하는 것이냐"며 "당시 2015년에도 우리 당 의원들 스무 명이 수사를 받고 있었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이 당헌은 정치적, 도덕적으로 우리 당이 더 높은 기준을 가지려는 것"이라며 "이 후보가 이 논란에 걸어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이 후보는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여기저기서 하고 있다"며 "박 후보는 동료 정치인들이 겪게 될 사법적 탄압에 좀 더 공감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당 대표 후보, 대구서 정견 발표
(대구=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 첫날인 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8.6 psjpsj@yna.co.kr



◇ '팬덤 정치' 신경전…李 "당원 민주주의", 朴 "욕받이 플랫폼"

'추격자' 박 후보는 호시탐탐 이 후보의 약점을 노렸다.

이 후보의 주 지지층인 강성 당원의 '팬덤 정치' 논란을 도마 위에 올린 것도 박 후보였다.

그는 "이 후보는 스스로 조직이 없다고 하는데 만리장성보다 더 든든한 지지자들이 있다. 저도 언젠가는 그런 지지층, 팬덤이 생기리라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제가 갖고픈 팬덤은 서로를 혐오하고 공격하고 갈라치고 좌표 찍고 욕하는 지지층이 아니다"라고 했다.

소위 문자폭탄을 뿌리는 일부 강성 당원들을 직격한 것이다.

그러자 이 후보는 "열성 지지자들을 훌리건이나 팬덤이라는 식으로 지적하는데, 의아스러울 때가 있다"며 "당원의 뜻과 당의 뜻이 다를 때 (그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일부 당원들의 폭력적 언행은 당연히 해서는 안 된다"면서도 "당원 민주주의로 당원 의사가 제대로 관철되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후보는 "문제는 우리가 선거에서 계속 진다는 것이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가 가장 심각한 문제"라며 "이 후보는 계속 당심을 말하는데 일부 주장에 따라가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또 이 후보의 '당원 온라인 플랫폼' 논란을 겨냥, "욕받이 플랫폼 비슷하게 만들어서 의원 중 욕먹을 사람 순위를 발표하자는 것은 지나친 것 아니냐"라고도 했다.

연합뉴스

박용진 당 대표 후보, 대구서 정견 발표
(대구=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 첫날인 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정견을 발표하고 있다. 2022.8.6 psjpsj@yna.co.kr



◇ '민형배 복당'도 도마에…李 "상인의 현실감각", 朴 "DJ 말씀 아전인수"

박 후보는 전주을 재선거 공천 문제, 무소속 민형배 의원의 복당 문제도 고리로 삼아 이 후보를 몰아붙였다.

그는 이 후보가 "지금 상태로 판단한다면 전주을 공천은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판단한다. 하지만 그때 가서 정치 상황이 바뀌면 중지를 모아 논의해야 한다"고 하자 '편의주의적 태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이 후보가 "박 후보가 편의적이라고 했는데, 김대중 선생께서는 서생적 문제의식도 좋지만, 상인의 현실감각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며 "열 걸음 앞서는 것보다 반걸음 앞서가는 게 정치"라고 맞받았다.

이 후보는 검수완박 입법 당시 '위장탈당' 논란에 휩싸인 민 의원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민 의원은 아직 복당 신청도 하지 않았는데 자꾸 정치적 논쟁 대상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도 "더 얘기하자면 그것은(탈당은) 민 의원의 개인 이익을 위해 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했다.

이어 "민 의원은 개혁진영의 소망(검수완박) 실현을 위해 나름 희생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국민들과 민주당 지지층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 상황에 맞춰 판단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말씀을 그렇게 아전인수 할 줄 몰랐다"며 "상황에 따라 편의에 따라 원칙을 달리하고 당헌·당규를 때마다 바꿀 거면 왜 당헌·당규를 두느냐"고 따졌다.

한편 박 후보는 이 후보와 이재명계 최고위원 후보들이 전대 경선에서 '독주'하는 것을 의식한 듯 "대표도 먹고 최고위원도 먹으려고 하니, 꿩 먹고 알 먹고 국물까지 먹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견제 세력이 필요하다. 균형을 맞춰 달라"고 당원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goriou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