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음주운전 전력 교통과장 발령’ 논란 총경 보직 번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짜 수산업자’ 사건 연루 총경

경찰청, 징계 전력에도 임명 ‘뒷말’

닷새 만에 정보화장비과장 재발령

가짜 수산업자 선물리스트에 올라 수사를 받은 경찰 총경이 두 번의 음주운전 전력에도 불구하고 경북경찰청 교통과장으로 발령이 나 문제가 되자 경찰청이 인사를 다시 냈다. 경찰청 안팎에선 “이례적인 인사”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12일 세계일보 단독보도 이후 이번 인사가 번복됐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세계일보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 경찰청은 총경 2명에 대한 인사를 닷새 만에 다시 냈다. 모두 경북경찰청에서 근무하는 간부다. 이보다 앞선 지난 11일 경찰청은 전국 총경 293명에 대한 인사발령을 냈다. 지난해 100억원대 사기 사건으로 세간을 떠들썩하게 한 가짜 수산업자인 김모(44)씨에게 수산물과 명품 벨트를 받은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오른 A(53) 총경도 포함됐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9월 A총경을 불송치했다. 김씨와 알고 지낸 기간이 1개월 남짓으로 짧고, 받은 금품이 청탁금지법의 형사처벌 기준을 초과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A총경은 금품수수 사건에 휘말리면서 대기발령 조치가 났다. 그는 그동안 치안지도관으로 근무하다가 지난 11일 인사로 1년 만에 교통과장 보직을 맡게 됐다. 그러나 이번 인사의 적절성을 놓고 안팎에선 잡음이 흘러나왔다.

A총경은 2차례 음주운전 전력을 지녔다. 그는 1998년과 2007년 음주운전에 적발돼 정직 2개월 등 중징계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2007년 음주운전 당시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취소 수준인 0.107%였다. 경찰 조직에선 “음주운전에 적발된 간부가 교통과장을 맡는 건 조직의 신뢰를 무너트리는 일”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러자 경찰청은 이날 이례적으로 총경 2명에 대한 인사발령을 다시 냈다. A총경은 경북경찰청 정보화장비과장으로, B총경은 교통과장 보직을 맡게 됐다.

한 경찰관은 “이번 인사는 어불성설이라는 말이 많았는데 바로 잡아서 다행”이라며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 조직 내부에서도 옳은 판단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경찰관은 “상명하복 분위기가 만연한 경찰은 인사가 어떤 조직보다 중요하다”면서 “총경 인사를 다시 내는 건 이례적이지만 경찰 조직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배소영 기자 sos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