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상생안’ 전달…카카오 수용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협의체, 상생안 도출…당일 카카오에 전달
상세 내용은 카카오와의 협의 뒤 공개할 것
“이달 내 상생안 수용 여부 결정 가능성↑”
카카오노조 “상생안 비공개…취지와 안 맞아”
서울신문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이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MBK파트너스 본사 앞에서 열린 ‘플랫폼 노동기본권 보장 및 카카오 사회적 책임 이행 촉구 결의대회’에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구호를 외치고 있다.윤연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사모펀드 매각 논쟁이 두 달가량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모빌리티가 협의체를 구성해 예고했던 ‘모빌리티와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다. 매각 의사를 내비쳤던 카카오를 설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6일 모빌리티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오후 전 직원이 참여하는 간담회 ‘올핸즈’를 열어 상생안 내용을 일부 공유하고 내부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만, 협의체는 상생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협의체에서 논의한 해당 내용을 이날 카카오 공동체언라인먼트센터(CAC)에 전달한다. CAC는 카카오 전 공동체(계열사)를 관리하는 본사 조직으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내부 검토 및 투자자 의견 등을 수렴해 향후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면서도 “이달 안으로 상생안 수용 여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일부터 사측과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가동하고 상생안을 논의했다. 협의체에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를 포함해 4~5명의 경영진과 카카오모빌리티 내 임직원이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구성원 중 약 80%가 노조에 가입하며 매각 반대에 힘을 보태고 있는 상황인 만큼, 회사 측이 기존 매각 강행 입장에서 한발 뒤로 물러난 내용을 담았을 것으로 업계 안팎에서는 보고 있다.

서승욱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크루유니언) 지회장은 “본래 상생안은 이해 관계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뤄져야 하는데 내부에서조차 제대로 공유하지 않고 카카오와의 협의 이후 공개하는 방식이 맞는지 모르겠다”면서 “향후 공개되는 내용을 보고 추후 입장을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지분(10%대) 매각을 통해 2대 주주로 지분을 변경하는 구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57.55%를 갖고 있다. 특히 매각 협상 상대가 국내 최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거센 반대 여론에 직면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직원들과 카카오 노조인 ‘크루 유니언’,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등이 매각 움직임에 반발하면서 갈등은 고조됐다.

윤연정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