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與, 권성동 원내대표 재신임…주호영호, ‘내홍 수습’ 과제 안고 출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16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함께 의원총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결정했다. 9급 공무원 비하 발언과 ‘내부 총질’ 문자메시지 파문으로 위기에 몰렸던 권 원내대표는 재신임으로 일단 한숨 돌리게 됐다. 그러나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이끄는 비대위는 당장 이준석 전 대표가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극심한 여권 갈등을 봉합해야 하는 큰 숙제를 안고 시작하게 됐다.
● 與, 의총서 권성동 재신임

권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에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내려오라고 하면 기쁜 마음으로 무거운 짐을 넘기겠다”며 의원들에게 재신임 여부를 물었다. 국민의힘은 권 원내대표가 퇴장한 가운데 익명으로 투표를 진행했고, 의원들은 권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결정했다. 주 위원장은 의총 뒤 기자들을 만나 “숫자를 확인하진 못했지만 (재신임) 찬성표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결정이 났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 원내대표가 재신임 카드를 꺼내든 것은 당 안팎에서 “비상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됐기 때문이다. 5선 중진인 정우택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에서 “비상 상황의 제공자가 비대위원으로 참여한다는 건 난센스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권 원내대표가) 결단을 내리는 게 어떨까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권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 사퇴도 고민했고, 최소한 재신임을 물으려는 생각은 이전부터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의총에서는 재신임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날 재신임 찬성 취지로 발언을 한 조해진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집권당이 원내대표를 4개월 만에 새로 뽑는다면 당을 더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의 주축인 권 원내대표의 유임에 이 전 대표는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내부 총질 문자를 노출시켜서 지지율 떨어지고, 당의 비상상황을 선언한 당 대표 직무대행이 의총에서 재신임을 받는 아이러니”라며 “도대체 어디가 비상이었고 누가 책임을 진 거냐”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비대위 공식 출범에 따라 당 대표직에서 해임됐다. 지난해 6월 첫 ‘0선·30대 대표’가 된지 432일 만이다.
● 주호영, 비대위원 9명 확정

동아일보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대위는 이날 비대위원 명단을 확정하며 공식적으로 닻을 올렸다. 주 위원장은 이날 의총 직후 열린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자신과 권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당연직 비대위원 3명을 제외한 비대위원 6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초선의 엄태영 전주혜 의원이 포함됐고, 재선 의원을 지낸 정양석 전 의원도 합류했다.

원외 인사로는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최재민 강원도의회 의원, 이소희 세종시의회 의원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검찰청 수사관 출신으로 윤 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주 전 후보는 아들의 대통령실 근무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주 위원장은 “그 문제는 대통령실에서 답변하고 해결할 문제고, 저는 주 전 후보가 우리 당 열세지역인 광주에서 (6·1지방선거 당시) 15.9%를 얻은 그 호남 대표성을 대단히 중시했다”고 말했다.

가까스로 비대위가 출범했지만 여권 안팎에서는 “주 위원장이 제시했던 ‘혁신형 관리 비대위’ 목표에 맞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현역 의원의 경우 친윤(친윤석열)계 색채가 덜한 의원들을 찾으려고 한 것 같은데 ‘비상상황’을 타개할만한 참신한 인사들이 포함되었는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여기에 이 전 대표의 작심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여권의 내홍을 수습하는 일도 비대위의 과제다. 이 전 대표가 낸 가처분 신청 결과에 따라 비대위와 당이 또 한 번 출렁일 가능성도 있다. 가처분 신청의 첫 심문은 17일 열린다.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