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KBO 20승 투수' 복귀설 솔~솔, 돌아오면 10승 이상은 보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KBO 20승 투수' 복귀는 어느 정도 파장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까.

2020시즌 두산 소속으로 20승(2패)을 거뒀던 라울 알칸타라(30)가 한국에 복귀할 수 있다는 설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일본 프로야구에 정통한 한 야구인은 "한신이 알칸타라와 재계약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잡더라도 지금 몸 값(2억 1000만 엔)에서 크게 삭감된 금액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알칸타라가 한국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매일경제

알칸타라가 KBO리그에 다시 오면 20승이 가능할까? 현재로선 그 정도 위력을 다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한신 SN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알칸타라가 한국에 복귀하려면 두산과 다시 협상을 해야 한다. 두산은 아직 완전한 계획을 세운 것은 아니지만 알칸타라가 복귀 의사가 있다면 협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두산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알칸타라는 한신 소속 선수이기 때문에 우리가 뭐라고 말할 단계는 아니다. 다만 알칸타라가 한국 복귀 의사를 밝힌다면 당연히 협상에 나설 것이다. 복귀하면 팀에 큰 힘이 될 선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심은 알칸타라가 한국에 복귀하면 다시 20승 투수의 위용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모아지고 있다.

반응은 긍정적이다. 일본 프로야구에서 기록하고 있는 성적 수준이면 여전히 KBO리그서 통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고 있다.

알칸타라는 현재 한신 타이거스엑서 필승조로 활약하고 있다.

올 시즌 성적은 33경기 출장에 1승3패17홀드, 평균 자책점 3.86이다. 아주 빼어나진 않지만 꾸준히 자기 공을 던져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불펜 투수로는 기복이 심해 확실한 믿음까지 주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BO리그로 복귀하면 딱 어느 정도 성적을 낸다고 장담해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일본 프로야구를 거쳐 한국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과 간접 비교는 가능하다.

가장 최근에 일본 프로야구 출신으로 KBO리그에 진출한 선수는 삼성의 수아레즈(33)가 있다.

수아레즈는 알칸타라보다 세 살이 많은 선수다.

일본 프로야구에선 야쿠르트 스왈로즈에서 뛰었는데 2021시즌 선발(13경기)과 불펜(11경기)으로 뛰며 5승3패1세이브3홀드, 평균 자책점 3.62를 기록했다.

일본 프로야구 통산 기록은 10승8패1세이브3홀드, 평균 자책점 3.00이다.

알칸타라와 비슷한 수준의 기록을 일본 프로야구에서 남겼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수아레즈가 올 시즌 한국 프로야구에서 4승6패, 평균 자책점 2.41로 활약하고 있다. 승수는 얼마 되지 않지만 ?壺爭� 경기 운영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타선 지원을 받지 못해 좋은 결과를 남기지 못하고 있을 뿐 10승 투수급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알칸타라도 이 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투수로 분석할 수 있다.

알칸타라는 올 시즌 최고 구속 156km를 찍었다. 빠른 공 투수가 많은 NPB서도 순위권에 들 수 있는 수준의 구속을 기록하고 있다. KBO리그서는 단연 탑 클래스다.

불펜으로 뛰며 구종은 크게 단순해졌다. 패스트볼(61.8%) 슬라이더(8.8%) 스플리터(29%)의 구종 배분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스플리터는 KBO리그에 있을 때 보다 더 날카로워 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스플리터 비율을 높인 이후 20승 투수 반열에 오른 알칸타라인 만큼 스플리터가 살아 있다는 건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종합해 보면 20승을 다시 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최소 10승 이상을 보장할 수 있는 A급 선발 투수임에는 변함이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두산이 알칸타라의 복귀 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이유다.

알칸타라는 한신을 떠나 다시 두산 유니폼을 입을 수 있을까. 그렇게 된다면 다시 20승 투수급 위력투를 선보일 수 있을까.

현재로선 두 가지 모두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정철우 MK스포츠 전문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