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내집마련' 청년·신혼·생애최초, 9월 대책 주시해야…연내 사전청약 입지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부, 청약 일정·청약제도 개편안 등 후속대책 예고

남양주·고양·하남 3000가구 연내 사전청약

뉴스1

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정부가 16일 '270만가구' 주택공급대책을 발표하면서 무주택 실수요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체적인 청년주거지원책은 오는 9월 공개될 예정으로 청년과 신혼부부, 생애최초 구매자를 위한 세부 지원안이 나올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세부 지원방안은 9월에 '청년주거지원 종합대책'을 통해 발표된다. 청년과 신혼부부, 생애최초 구매자를 위한 사전청약 일정 등 세부 공급방안과 청약제도 개편안, 금융지원안 등이 공개될 예정이다.

이는 이날 발표된 '청년원가주택' 및 '역세권 첫집' 50만가구 공급 계획의 후속책이다.

청년원가주택은 공공택지에 공급되는 물량을 시세의 70% 수준으로 공급하며, 역세권 첫집은 도심복합사업 정비사업 시 부여된 용적률 인센티브 일부를 기부채납 받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모델이다.

두 모델은 모두 초기 자금마련 부담을 크게 낮추고, 임대가 아닌 분양 방식을 택해 청년층이 집을 '소유'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우선 저리로 40년 이상의 초장기 모기지를 지원한다. 또 5년의 의무 거주기간을 채우면 공공에 환매가 가능해지는데, 이때 시세차익의 70%를 수분양자가 가져갈 수 있도록 해 청년층의 자산마련 기반이 되도록 했다.

대상은 △청년(19~39세이하) △신혼부부(결혼 7년 이내 등)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등이다. 소득 요건은 민간 신혼특공(월평균 근로자소득 140~160%) 이하로 검토 중이다.

특히 연내 진행될 사전청약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입지가 좋은 3기 신도시 선호지나 도심 국공유지 등에 물량을 중점적으로 공급할 예정인데, 올해 안에 △고양창릉 △부천대장 △남양주왕숙 등에서 3000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우선 대상지로 검토 중인 지역과 물량은 △남양주왕숙(1만5000~2만가구) △고양창릉(9000~1만3000가구) △하남교산(8000~1만가구) 등이다. 이밖에 서울 고덕강일지구(약 850가구), 용산 도시재생혁신지구(약 330가구) 내 물량 확보도 추진된다.

정부는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에 지난 5년간 공급물량(64만가국)보다 22만가구가량 더 많은 88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집이 1개 브랜드로 통합될 가능성도 있다. 김영한 국토부 주택정책관은 이날 "청년원가도 도심택지에서 나올 수도 있고, 역세권 첫집도 신규택지 역세권에 나올 수도 있는 만큼 딱딱한 용어를 쓰기보다는 상호 통합해 친근한 브랜드로 만들면 좋겠다"고 말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소득 대비 주거비 부담이 큰 사회초년생과 2030세대의 종자돈 마련과 내 집 마련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비교적 차익기대가 큰 입지로 수요가 쏠리는 청약 양극화 현상이 극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 "2030세대들이 선호하는 지역인 도심에 근접할수록 부지 확보가 어렵다"며 "부지를 어떻게 발굴하고,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 실천 가능한 후속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임대와 민간분양을 한데 묶은 '내 집 마련 리츠' 모델을 통한 주택 공급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임대로 거주하면서 향후 분양 여부 및 시기를 선택하는 모델이다. 공급주체는 주택도시기금 등이 출자한 민간리츠로, 수분양자는 분양가의 절반으로 최대 10년간 임대 거주할 수 있고 나머지 절반은 분양전환 시 감정가로 납부하게 된다.

정부는 연내 민간임대특별법의 국회 개정을 거쳐 해당 모델 도입을 추진할 계획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 용지로 공급될 기존 택지 중 우수입지에서 시범사업을 우선 추진할 방침이다.

soho090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