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尹 광복절 연설에 日언론 "文과 달라 긍정적인데 지지율이 낮아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한일관계 개선 의지 강해 긍정적"…"해결안 제시 못했고, 낮은 지지율은 실행 걸림돌"]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8.15/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언론이 윤석열 대통령의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전 정권과 달리 한일 관계 개선에 강한 의욕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배상,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양국의 갈등과 이를 극복할 구체적인 방안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이 대일 외교정책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16일 NHK·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아사히신문·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유력 언론들은 윤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대체로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NHK는 "윤 대통령이 (양국이) 서로 존중하면서 경제·안보·사회·문화에 걸친 폭넓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기여해야 한다며 냉각된 한일 관계 개선에 다시 한번 강한 의욕을 드러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일본을 "세계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표현한 것에 주목하며 "(윤 대통령이) 역사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며 조속한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닛케이는 "윤 대통령이 15일 연설에서 일본과의 역사 문제 해결에 의욕을 보였고, 자유에 대한 위협에 맞서기 위해 일본과 협력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며 "전 문재인 정권과의 차이를 보였다"고 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서울대 박철희 교수 발언을 인용해 "(문재인) 전 대통령과 명확하게 다르다"며 윤 대통령이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양국 관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일본 언론은 일본에 대한 윤 대통령의 태도를 문 전 대통령과 비교하며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를 높이면서도 윤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구체적인 해결안을 언급하지 않은 것을 지적했다. 또 취임 3개월 만에 급격히 하락한 윤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우려를 표했다.

일본 정부 및 언론은 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배상 문제를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할 과제로 꼽으며 한국 측에 구체적인 해결안 제시를 요구하고 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8.1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닛케이는 16일 '한국은 대일 관계 개선을 위해 대통령 연설을 살려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윤 대통령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노역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강제노역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 방향성도 제시하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며 "이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과 함께 의견 수렴에 난항에 겪고 있는 국내 사정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요미우리신문도 같은 날 '한국 대통령 연설, 대일 개선의 실행력을 묻는다'라는 사설을 통해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역대 정권과 비교해 이례적으로 추락했다며 "외교 안보 정책 추진에는 내정 안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월 정권 발족 당시 50%대에 달했던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현재 20%대까지 추락한 상태다.

마이니치신문은 윤 대통령이 낮은 지지율을 의식해 이번 경축사에서 강제노역 등 역사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 언급을 피한 것이라고 봤다.

신문은 "정권 지지율이 낮게 유지되는 상황에서 현안이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관해 구체적인 해결안 언급을 피하는 등 '안전 운전' 자세가 두드러졌다"며 "국민을 자극하기 쉬운 역사 문제에 깊이 들어가 국민의 반발을 초래하는 위험을 피하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17일 윤 대통령 취임 100일을 앞두고 진행된 지상파 여론조사에서 국정 수행 지지율은 여전히 낮았지만 30%대를 회복한 조사도 있었다.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2~14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으로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28%였다. MBC 의뢰로 지난 12~13일 코리아리서치가 전국 성인 1002명에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에서의 지지율은 28.6%로 집계됐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8~12일 진행한 조사 결과는 국정 지지율이 30.4%로 한 주 사이 1.1%포인트 증가했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