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박성중 "尹, 이준석 회견 봤을 것.. 다시 끌어안을 수도"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정부 출범 100일 기자회견 예상 메시지

경제 위기 극복·대북관계·진영 갈등 통합

인적 쇄신, 교체 아닌 보강한 이유는

'믿고 맡기는' 尹 대통령 스타일 때문

이준석 대표 기자회견, 자성 없는 남 탓만 가득

비대위 가처분 신청도 기각 가능성 높을 것

윤 대통령, 이준석 대표와 담대한 조치할 수도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내일이면 윤석열 정부 취임 100일을 맞이합니다. 100일 동안 참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가장 힘을 받아서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할 시기인데 오히려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국정운영 동력이 확보되지 않고 있는 이런 상황이죠. 원인을 놓고는 인사 문제, 경제 문제, 도어 스테핑, 여당의 내홍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이준석 대표와 갈등이 폭발하면서 100일을 기점으로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하겠다는 청사진에 변수가 되고 있는데요. 어제는 이준석 대표를 직접 만났고 오늘은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을 만나보겠습니다.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에서 국민소통본부장을 맡았고요. 인수위에 참여해서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를 맡았던 분이죠. 전화 연결합니다. 박성중 의원님 안녕하세요.

◆ 박성중>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반갑습니다.

◆ 박성중> 좋은 아침입니다.

노컷뉴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 김현정> 벌써 내일이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이에요.

◆ 박성중> 그렇습니다.

◇ 김현정> 경선 때부터 쭉 함께하셨던 분으로서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 박성중> 국민들한테 지지율이 굉장히 좋았을 텐데 지지율이 생각보다 높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안타깝고 정말 앞으로 잘해야 되겠다는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그렇죠. 내일 오전에 100일 기자회견을 대통령이 여시잖아요.

◆ 박성중> 네.

◇ 김현정> 거기에서는 뭔가 좀 새로운 비전, 특별한 구상 같은 게 발표가 됩니까? 지금 준비된 게 있습니까?

◆ 박성중> 저도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잘 모릅니다만 전반적으로 지금 분위기 상으로는 지금 3고 경제위기 아닙니까? 그래서 민생대책, 경제 극복 대책 이것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고요. 또 광복절 경축사에도 나왔지만 북한 관계, 대북핵 관계. 아마 이것도 상당히 연결이 될 것 같고요. 또 윤석열 정부의 경제기조인 규제개혁을 통한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라든지. 그리고 진영간 대립이 심해지고 있어서 통합에 대한 메시지도 나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지금 뭔가 구상이 준비가 되고 있는 거군요. 특히 이번 주에 대통령실에 꽤 규모가 있는 인적 쇄신이 이루어질 거다, 이런 보도들이 있었는데 예상과는 달리 오히려 누구를 빼는 게 아니라 더하는 방식이 될 거다. 다시 말해서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은 유임이 되고 김은혜 전 의원을 추가로 투입하는 방식이 될 거다, 이런 얘기가 들려요. 좀 알고 계십니까? 박 의원님.

◆ 박성중> 이제 취임 100일밖에 되지를 않았고 윤 대통령의 스타일이 일단 믿고 맡기는 스타일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큰 변화보다는 인력이라든지 직책을 보강하는 쪽으로 방향으로 되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이 들고요. 정책실을 없애고 수석실을 대폭 줄이고 하다 보니까 대통령실이 과부하가 걸려 있거든요.

◇ 김현정> 과부하.

◆ 박성중> 그런 차원에서 보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거 아니냐. 그리고 지금 3개월밖에 되지 않았는데 새 인물이 와서 인수인계 받고 다시 업무를 추진한다면 여러 가지 혼선이라든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단은 믿고 맡기고 좀 큰 개각이라든지 개편 관계는 연말에 있지 않겠느냐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연말쯤에 큰 규모의 개편이 있을 수 있다. 이번에는 일단은 믿도 맡긴다.

◆ 박성중> 아직 100일밖에 안 되고 능력을 발휘할 시간이 그렇게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 김현정> 그런데 의원님, 100일이 짧다면 짧지만 그 사이에 벌어진 대통령실 실수들을 보면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큰 몫 했다는 얘기 많이 나오거든요. 보좌를 잘해야 되는데 실수가 잦은 거 아닌가, 이런 얘기 나왔거든요.

◆ 박성중> 저도 국민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대통령의 어떤 정무적 판단. 이것은 존중해야 되지 않겠느냐. 어느 것이 국가를 위한, 국민을 위한 더 나은 효과성을 발휘할 것이냐 이 판단은 대통령의 몫이기 때문에 거기에 따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김은혜 전 의원은 홍보특보로 투입되는 게 맞습니까?

◆ 박성중> 저도 정확하게 모릅니다. 홍보수석, 홍보특보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 김현정> 투입되는 것에 대해선 오케이는 하셨나요?

◆ 박성중> 오케이는 했지 않겠습니까? 김은혜 의원은 경선 때부터 직접 대선 시기부터 여러 가지 역할을 많이 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특별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믿고 맡기는 스타일 아니겠습니까?

노컷뉴스

김은혜 국민의힘 전 의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은혜 국민의힘 전 의원.

◇ 김현정> 알겠습니다. 대통령 취임 100일을 되짚어보고 있는데요. 사실은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려면 여당의 뒷받침도 중요한데 당 내홍이 지방선거 직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계속됐어요. 오히려 악화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상 상황을 선포하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을 앞두고 있는데요. 이준석 대표는 이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기자회견도 열었어요. 박 의원님 기자회견은 어떻게 보셨어요?

◆ 박성중> 참 안타깝고 답답하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62분의 기자회견이 이준석 대표의 자성이 없는 그런 끝 없는 남 탓이다 이런 차원으로 말씀을 드리고 싶고. 당에 대한 비판도 도를 넘었다. '끝까지 싸우겠다든지,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열심히 팔았고 가장 잘 팔았던 사람이 바로 자기였다' 이런 것부터 '이XX, 저XX 하는 사람을 대통령을 만들고자 했다' 이런 이야기를 보면 정말 비판이 도를 넘었다 이런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모든 것은 남 탓을 하고 있고, 본인의 잘못을 생각해야 되는데 내부 총질. 본인이 내부 총질 아니라고 했지만 내부 총질, 이런 데 대한 안타깝다는 말씀드리고요. 그러다 보니까 당 안팎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좀 더 내홍이 깊어졌으면 한다 이런 이야기부터 안철수 의원도 외부의 적보다 내부의 분열이다, 나경원 의원도 도가 지나쳤다. 이런 이야기를 했고요. 손학규 전 대표도 정치 오래 했지만 그런 사람 처음 봤다는 목소리를 냈는데, 정말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안타깝고 답답하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안타깝고 답답하고 도를 넘었다, 해도 해도 너무 한다. 지금 그런 말씀이신 거예요.

◆ 박성중> 그렇습니다. 옛말에 노자의 도덕경에 보면 미연불신 신언불미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말, 장황한 말은 신뢰할 수 없고. 신뢰할 수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참 새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김현정> 박성중 의원님은 윤석열 후보 대선 캠프부터 인수위까지 쭉 함께하셨던 측근 인사이기 때문에 당 내 두루두루 잘 지내시잖아요. 윤핵관으로 실명 거론된 분들은 기자회견 보고 뭐라고 하셨어요? 권성동, 장제원, 이철규 이런 분들.

◆ 박성중> 그분들도 답답하겠죠. 지난 1년 내내 이준석 대표와 윤핵관이 사사건건 부딪히지 않았습니까? 이 분란을 일으킨 것이 윤핵관이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생각하기로는 그 실제 장본인은 이준석 대표다. 이 빌미를 제공한 게 예를 들어서 성접대 무마의혹, 거기에 관련한 7억원 투자각서. 여기에 대한 모든 것이 윤리위 판단으로 된 것인데 그게 마치 윤핵관의 잘못으로 된 것 같이 대통령과 윤핵관을 공격하는 것은 본 말이 잘못 됐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제가 경선부터 참여를 안 했고 본선부터 참여했습니다만

◇ 김현정> 본선부터 하셨나요?

◆ 박성중> 네. 전반적으로 대통령도 굉장히 트인 분입니다. 또 언론도 잘 받아들이고 경청도 잘하고. 정말 본질이 어디에 있는지 본인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때가 됐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분인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답답하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노컷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 김현정> 대통령도 기자회견 보셨을까요?

◆ 박성중> 당연히 봤겠죠. 안 봤으면 여러 가지 영상이라든지 이런 걸 통해서 봤지 않겠습니까? 보고도 들었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생방송을 당연히 봤을 거라고 보시고 설사 생방송 놓쳤으면 나중에 영상을 보시는 스타일이에요? 개인적으로도 보시는 스타일이에요?

◆ 박성중> 다시 한 번 보는 스타일이고요. 보지 않으면 참모들이 충분히 보고했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고요.

◇ 김현정> 어제 이준석 대표 인터뷰를 했는데 안 봤을 거라고 이준석 대표는 생각하시더라고요. 대통령 스타일이 안 보고 주변에 참모가 딱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보고했을 거다. 또 보고하는 데서도 또 왜곡이 있을 수도 있다, 이준석 대표는 이런 부분을 지적하시던데요?

◆ 박성중> 대통령 성격상 진짜 자기가 필요하고 봐야 된다 생각하는 것은 꼭 보는 스타일이고요. 또 어제 거는 정확하게 봤는지 안 봤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참모를 통해서 충분히 보고받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대통령실은 지금 무대응 방침이잖아요. 대통령실은 왜 무대응 방침을 세웠을까요? 그리고 지난 대선 때도 보면 이런 상황 속에서 결국 마지막에 풀었던 건 후보 본인이거든요. 후보가 나서서 이준석 대표 만나서 마지막에 풀고 항상 그랬었거든요.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 없습니까?

◆ 박성중> 이번에도 큰 사람의 입장에서 또 정치를 조율하는 입장에서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마는 이번 거는 정말 이준석 대표가 도를 넘었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도 윤 대통령이 대통령 되면 지구를 떠나겠다느니 당대표로서 대통령 후보를 모시는 것이 아니라든지 다양한 말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싸워서 울산, 부산, 순천까지 갔다 오고 여러 가지 난리를 쳤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당에서 여러 가지 탄핵 이야기가 나오고 했을 때 대통령이 끌어안았습니다마는.

◇ 김현정> 끌어안았죠.

◆ 박성중> 이번에도 전반적으로 큰 사람의 입장에서 그런 행동은, 그럴 가능성은 있지 않겠나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지난번처럼 끌어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박 의원은 보세요?

◆ 박성중> 네. 전반적으로 서로의 간격은 굉장히 넓혀졌지만 그러나 대통령의 성격상 굉장히 다독이고 끌어안고 크게 가는 그런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저는 생각하는 겁니다.

◇ 김현정> 끌어안는다는 얘기는 1대1로 만나서 뭔가 풀 가능성이 있다는 건데요. 양쪽을 잘 아시는 분으로서 그렇게 내다 보시는 건데요.

◆ 박성중> 1대1로 거기까지는 옛날처럼 술 하시면서 전체적으로 포용하고 이런 거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런 것 전반적인 어떤 담대한 조치는 있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은 듭니다.

◇ 김현정> 그래요. 이 정도로 간극이 벌어졌는데, 아까 선 넘었다고 하셨잖아요. 선 넘었는데도 가능성이 있다고요?

◆ 박성중> 그게 사람의 관계, 정치의 관계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그게 정치다.

◆ 박성중> 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아까 이준석 대표 기자회견에 대해서 굉장히 신랄하게 비판하셨어요. 그런데 이준석 대표는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선거 당시에 이XX, 저XX 얘기를 당대표에 대해서 하는 후보, 그런 얘기를 다 들으면서도 나는 그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열심히 뛰었다. 이게 선당후사였는데 나보고 선당후사 안 한다 그런다, 남 탓한다 그런다. 왜 이러시는지 모르겠다. 이런 발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박성중> 저는 지난 대선 과정을 옆에서 쭉 지켜봐왔지 않습니까? 본인이 한 말, 본인의 행동 이런 걸 다 봐 왔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그렇게 해 놓고는 저렇게 '이XX, 저XX 하는 사람을 대통령을 만들고자' 이런 표현을 하는지 저는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개고기 문제까지 나온다. 또 국민의힘 당을 향해서 불태워 버려야 한다, 또 파시스트 세계관을 버려야 한다. 이것은 정상적인 비판의 도를 넘었기 때문에 남 탓하기는 굉장히 지금으로서는 좀 어렵다. 그리고 또 이런 건 당연히 해서는 안 될 말을 했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 지금이라도 자성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 대통령도 안을 수 있는 어떤 명분을 제공한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싶습니다.

◇ 김현정> 혹시 대통령하고 이 문제로 소통해보셨어요?

◆ 박성중> 해 본 적이 없습니다.

◇ 김현정> 직접 소통은 안 해 보셨고요. 말하자면 워낙 오래 같이 봐 오셨으니까 이심전심 말씀을 하시는 건데. 그런 뭐가 있어야 대통령도 명분을 가지고 끌어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말씀. 그런데 이준석 대표는 굉장히 억울해하는 그런 입장이에요. 특히 양두구육에 대해서 대통령을 개고기에 비유했느니 이런 얘기들을 하면서 비판하는 의원들이 계시는데 이것은 표리부동을 의미하는 고사성어고 개고기는 비유일 뿐인데 그거를 마치 대통령에 대한 직접 언급으로 받아들이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개고기 프레임이 오히려 대통령을 가두는 꼴이다, 이런 표현을 했는데요.

◆ 박성중> 자기 변명이죠. 대통령에 관련되는 말에, 그런 말에 자체도 문제가 있고요. 예전에 보면 손학규 대표를 내보내게 해서 온갖 격한 말을 동원을 했거든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그런 격한 말을 동원하면 이준석 대표의 본성이 그런 거 아니냐, 이런 차원에서 정말 큰 정치인으로 거듭나려면 본인을 다시 볼 수 있는 기회로 잘 삼아야 한다. 남을 탓하기 전에 본인의 탓을, 자성의 성찰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저는 그렇게 보고 싶습니다.

◇ 김현정> 내일이 대통령 100일인데 공교롭게도 이준석 대표가 신청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 기일이 또 내일이에요. 빠르면 내일 그 결과가 나올 수 있는데 어떤 결과 예상하십니까?

◆ 박성중> 아무래도 사법부가 정당 사건에 관여한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기각될 가능성이 높지 않겠느냐 그렇게 보고 있고요. 실제는 이준석 대표가 이렇게 기각 이걸 제시한 것도 크게 두 가지 이유를 가처분 신청서로 제시했거든요. 조수진 최고위원이 사퇴해놓고는 최고위 참석하고 전국 상임위의 개최를 의결했기 때문에 절차적 민주주의를 훼손했다. 또 두 번째는 당헌상 비상사태 아니다, 이런 차원인데 최고위원 사퇴만으로 사퇴가 됐다는 게 아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부분은 여지가 있고요. 또 비상 상황 해석에 대한 부분도 상당히 입증 책임이, 이 대표 측에 있기 때문에 기각될 가능성이 높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높다.

◆ 박성중> 다만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에는 저희 비대위 체제가 정당성을 잃게 되고 당 전체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 김현정> 만약 가처분이 인용되면 즉 이준석 대표가 이기면 윤핵관이라고 불리면 분들에 의한 정계 개편 시도가 있을 수 있다. 즉 창당이 있을 수 있다, 이준석 대표 전망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성중> 지금 전체적인 어떤 국가의 국민들의 생각, 분위기, 우리 당 자체의 분위기, 이런 차원에서 윤핵관이 나서서 하기 전에 지금은 굉장히 이르고 그런 동력도 크게 없다고 봅니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 당의 비대위원장이 안 되면 다시 조기전대라든지 이런 게 빨리 빨리 진행되겠죠. 그거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다, 이런 차원이 되고요. 만약 가처분이 기각된다면 이준석 대표의 어떤 정치생명의 치명타가 된다든지 이 대표가 이거를 놓고 물러날 것 같지 않기 때문에 또 다른 문제의 씨앗이 될 것이다.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 박성중> 인용되든 기각되든 문제는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죠. 박성중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성중>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