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번주 증시 전망] 코스피, 안도 랠리 이어갈 것···다만 상승폭은 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스피, 이번 주에도 안도 랠리 예상···

다만 추가적인 상승폭은 제한될 수도

전문가 "이익 확실한 기업에 투자해야"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피크아웃 기대감에 2500선 회복에 성공한 코스피는 이번 주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최근 주가 반등으로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이 높아져 추가적인 상승폭은 제한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익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업들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을 조언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 코스피는 전주 5일 종가 대비 37.14포인트(1.49%) 오른 2527.94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주 외국인은 2273억 원을 순매수했으나 같은 기간 개인은 6577억 원을 팔아치우며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이었다.

코스닥의 경우 지난 주 종가(831.64) 대비 0.01포인트 내린 831.63에 마감했다. 코스닥에서 기관과 외국인이 각각 1820억 원, 740억 원을 팔아치우는 동안 개미들은 3201억 원을 사들였다.

전문가들은 지난 주 발표된 7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인플레이션 피크아웃 신호를 읽으며 상승세가 이어졌다고 분석한다. 앞서 발표된 7월 미국 CPI는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이 8.5%에 그치며 6월 CPI(9.1%)보다 물가 상승률이 크게 둔화됐다. 이에 40여 년 만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지났다는 관측이 나오기 시작했다. 나아가 미국의 인플레이션 정점 신호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치며 경기 둔화 우려가 줄어들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졌다. 이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도 안도감이 형성되며 발표 다음 거래일 코스피는 전일 대비 1.73% 상승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번 주에도 코스피가 안도 랠리를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으나, 상승폭은 다소 제한될 수 있다고 분석한다. 이에 NH투자증권은 코스피 예상 밴드를 2450~2580포인트로 제시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견조한 고용 상황과 인플레이션 피크아웃 확인 등은 긍정적”이라면서도 “기업들의 이익이 하향 조정되는 것과 함께 주가 밸류에이션이 높아지고 있는 점은 하방 압력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국내 증시는 경기 모멘텀이 상승했던 시기와 달리 경기 선행지수와 기업이익 추정치가 하락하는 국면에서 지수가 반등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밸류에이션 압박에 따라 지수 상승폭이 제한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때 통상적으로 기술적인 반등의 평균 되돌림은 낙폭의 절반 수준이기에, 과거 평균에 대입한 기술적 반등 목표치는 2600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숏 포지션을 청산하는 과정에 있어 이후 반등이 제한될 수 있다는 의견에도 힘이 실린다. 앞서 금융당국은 위법 공매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시장에 공매도를 규제할 수 있다는 시그널을 지속적으로 내보내고 있다. 이에 외국인은 숏 포지션을 청산을 위해 주식을 매입 중인데, 최근 증시 반등과 외국인 유입이 이런 성향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김 연구원은 “실제 외국인의 대차거래 잔고 감소, 7월부터 급감한 공매도, 외국인 선물 순매도 포지션 지속 등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경제


당분간 투자 난이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대신증권은 이익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섹터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한다. 대신증권이 제시한 선호 섹터는 에너지·경기소비재·산업재다. IT·헬스케어 등의 성장주도 중기적 관점에서 상반기 가격 조정시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시장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안전하고 실효성 높은 전략이 필요하다”며 “낮은 변동성을 갖춘 고배당주와 함께 실적이 보장되는 기업들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 수혜가 기대되는 종목들을 위주로 매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태양광·2차전지 등 미국 현지에 공장이 있거나 증설이 예상되는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한화솔루션(009830), LG전자(066570), 고려아연(010130) 등을 기대주로 제시했다. 신승진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정부 정책에 맞서지 말라'라는 투자 격언이 있듯, 美 IRA의 수혜가 될 수 있는 전기차·2차전지 소재·태양광 등 친환경 관련 기업들에 주목해야 할 시기”라고 덧붙였다.

양지혜 기자 hoj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