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가뭄·고물가에 국민 괴로운데… 또 휴가 떠난 英총리 구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2022.8.12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명예 퇴임을 약 3주 앞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가뭄과 고물가 등에 신음하는 국내 상황에도 2주 만에 또 휴가를 떠나 구설에 올랐다.

15일(현지시간) 가디언·인디펜던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아내 캐리 존슨 여사와 함께 닷새간 슬로베니아로 신혼여행을 다녀왔다 복귀한 존슨 총리는 이번 주에 다시 그리스로 휴가를 떠났다.

온라인상에는 존슨 총리가 지난 주말 그리스 동부 해안 도시 네아마크리의 한 슈퍼마켓에서 음식과 와인 등을 사고 있는 모습이 공유됐다.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현재 휴가 중인 사실이 맞다고 확인하면서 긴급하게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휴가지에서 일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존슨 총리가 휴가로 부재 중인 동안에는 필요 시 도미닉 라브 부총리가 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1야당인 노동당 대변인은 “지난 몇 달 동안 존슨 총리가 물가 위기에 대응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에 휴가를 가든 안 가든 별 차이는 없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이어 “영국이 고군분투하는 동안 존슨 총리는 큰 파티를 즐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은 올해 4분기 물가 상승률이 1980년 이후 가장 높은 13.3%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면서 영국이 경기 침체에 진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은 유럽을 덮친 최악의 가뭄 피해에도 시달리고 있다. 영국 환경청은 지난 12일 영국 8개 지역을 공식 가뭄 지역으로 선포했다. 가뭄 지역으로 선포되면 취수원인 하천을 사용하는 데 제약이 생긴다.

한편 존슨 총리는 코로나19 봉쇄 기간에 방역규정을 어기고 술판을 벌이는 등 이른바 ‘파티 게이트’로 인해 다음달 6일 총리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차기 총리 자리를 두고는 리즈 트러스 외무부 장관과 리시 수낵 전 재무부 장관이 경쟁하고 있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