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한미일, 북한 핵‧미사일 경보‧탐지‧추적 '퍼시픽 드래곤' 훈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종원 국방안보전문기자 = 한국과 미국, 일본 3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미사일 경보와 탄도미사일 탐지‧추적 훈련을 실시했다.

한미일을 비롯한 호주‧캐나다 해군이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미 하와이에 있는 태평양 미사일 사격훈련 지원소(PMRF‧Pacific Missile Range Facility) 인근 해역에서 다국적 퍼시픽 드래곤(Pacific Dragon) 훈련을 실시했다고 국방부가 16일 밝혔다.

퍼시픽 드래곤 훈련은 2년마다 하와이에서 열리는 다국적 공중미사일 방어훈련이다. 동맹국 간 전술적이고 기술적인 조정, 상호운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국적 연합훈련이다. 1921년 하와이에 지어진 PMRF는 각종 순항‧탄도 미사일 사격훈련 지원시설이다.

뉴스핌

미 3함대사령부는 지난 8월 12일 2022년 퍼시픽 드래곤 훈련에서 SM-3 블록 2A를 발사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밝혔다. 미국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가장한 발사체를 이지스함에서 SM-3 블록 2A 미사일로 요격하는 시험을 진행해왔다고 VOA는 전했다. SM-3 블록 2A의 요격고도는 1000km 이상이며 요격사거리 2500km에 이른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일 3국 해군은 이번 훈련 진행을 위해 한미일 정보공유약정(TISA‧Trilateral Information Sharing Agreement) 절차에 따라 전술데이터링크 정보를 공유했다. 전술데이터링크는 함정에 탑재된 레이더가 탐지한 표적정보를 데이터링크 망에 가입된 다른 함정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정보공유 시스템이다. 한미일은 2014년 12월 북한의 핵‧미사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정보공유약정인 TISA를 맺었다.

이번 미사일 경보와 탄도미사일 탐지‧추적훈련은 지난 6월 11일 싱가포르에서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대화) 계기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회담 합의에 따라 이뤄졌다. 한미일은 이번 훈련을 통해 북한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3국 안보협력을 진전시키고, 공동의 안보와 번영을 수호하며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를 유지해 나간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이번 훈련을 주관한 사무엘 보일 3함대사령부 대변인은 지난 12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퍼시픽 드래곤 훈련은 통합 대공·미사일 방어(IAMD) 표적을 추적하고 보고하기 위한 참가군의 상호운용성을 향상시킨다"고 밝혔다.

뉴스핌

한미 해군이 4일 일본 오키나와 동남방 공해상에서 미 전략자산인 핵항모 로널드 레이건함을 선두로 실전적인 항모강습단 연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합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보일 대변인은 "알레이 버크급 유도탄 구축함 USS 피츠제럴드(DDG62)가 지난 9일 P MRF에서 발사된 가상의 탄도 미사일 표적(ARAV)과 성공적으로 교신하기 위해 SM-3 블록 2A를 발사했다"고 말했다.

미국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가장한 발사체를 이지스함에서 SM-3 블록 2A 미사일로 요격하는 시험을 진행해왔다고 VOA는 전했다. SM-3 블록 2A의 요격고도는 1000km 이상이며 요격사거리 2500km에 이른다.

이지스 무기체계에서 발사된 SM-3 블록 2A는 기존 요격 미사일체계보다 훨씬 탁월한 역내 탄도미사일 요격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는다. 퍼시픽 드래곤은 2년에 한 번씩 림팩 훈련과 연계해 한미일 3국이 실시하는 탄도미사일 탐지 추적 훈련이다. 문재인정부 시절인 2018년과 2020년에는 훈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kjw861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