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뉴스 열어보기] '극한 집중호우' 올해만 30차례‥"기후변화 맞춰 방재대책 재수립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앵커 ▶

‘뉴스 열어보기’ 시작합니다.

◀ 앵커 ▶

오늘은 시간당 80mm 이상 비가 내리는 이른바 '극한 집중호우'가 올해만 30차례 발생했다는 기사부터 보겠습니다.

◀ 앵커 ▶

동아일보입니다.

◀ 앵커 ▶

신문이 전국 관측지점의 시간당 강수량을 살펴봤는데요.

올해는 서울 서초구, 강남구, 충남 서산시 수석동 등 총 12개 지점에서 시간당 100mm가 넘는 극한 호우가 관측됐고요.

80mm가 넘는 비는 30차례나 있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서울 인천 등 전국 13개 대표 측정지점의 50년간 시간당 50mm이상 강수일수는 1973년부터 1982년까지는 연간 평균 2.4일이었다가, 2012년부터 2021년에는 6일까지 늘었습니다.

이런 극한호우가 늘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기후변화인데요.

올여름 태평양에서 기상이변인 '라니냐'가 발생해 위도 간 온도차가 줄어 서쪽에서 동쪽으로 움직이는 제트기류의 흐름이 정체됐습니다.

이로 인해 남북으로 크게 요동치는 제트기류의 남쪽에 갇힌 유럽에는 폭염이, 기류 경계면에 묶인 지역인 한국에는 비가 쏟아지고 있는 건데요.

기상청은 지금과 유사한 수준의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한다면 강한 강수의 빈도가 80년 뒤에는 약 1.5배 늘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앵커 ▶

다음으로 서울신문입니다.

청년이 어렵사리 찾은 첫 일자리가 정규직일 확률은 금융위기가 닥쳤던 2008년보다 10%포인트 낮은 52.9%를 기록했다는 소식입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고서 내용인데요.

학교를 졸업하거나 중퇴하고 3개월 이내에 처음 취업하는 비율은 2004년에 56.3%였지만 지난해에는 47.4%로 떨어졌고요.

졸업과 취업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청년들이 결혼을 하는 나이대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원은 "코로나가 일으킨 경제적 충격은 청년들의 생애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현행 청년 정책이 인구 구조나 노동시장 변화 등 영향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짚었습니다.

◀ 앵커 ▶

이어서 세계일보입니다.

서울대 이태우 교수 연구팀이 '신축성 인공신경'을 활용해 신경이 마비된 쥐의 근육 운동을 회복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교수는 연구를 시작한 지 10년 만에 신경이 마비된 쥐가 공을 차고, 러닝머신 위에서 걷고 뛰도록 하는 데 성공했는데요.

지금까지 신경 손상 분야에서 활용한 '기능성 전기자극 치료'는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성이 낮지만, 이 교수 연구팀이 연구한 신축성 인공신경은 인체에 붙이는 간편한 방식입니다.

이번의 연구 성과가 단기적으로는 살아있는 신경의 손상을 막고 추후 루게릭병이나 파킨슨병 등 신경퇴행성 질환 치료의 게임체인저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 앵커 ▶

다음으로 중앙일보입니다.

정부가 원두 수입 가격을 낮춰 커피 소비자가격의 인상을 방어하겠다고 나섰지만,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커피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5.3% 상승했는데요.

문제는 정부의 면세 혜택이 커피 한 잔 당 금액으로 보면 30원 정도밖에 되지않을 정도로 전체 커피값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다는 것입니다.

수입 부가세와 관세 면제는 수입업자에만 혜택을 주고 실제 카페 사장에게는 혜택이 오지 않는다고도 하는데요.

포장과 배달 비용, 인건비와 임대료 등 직간접적인 지출이 최근의 고물가 상황에서 함께 상승해 정부 지원 효과도 상쇄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 앵커 ▶

끝으로, 한국일보입니다.

역대 정권에서 실시한 서민채무지원, 이른바 '빚 탕감' 정책의 완제율이 60%에 이르러, 수혜자 10명 가운데 6명은 남은 부채를 다 갚았다는 신문의 분석입니다.

하지만 10명 중 4명은 탕감에도 불구하고 빚의 굴레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자력 상환이 힘든 저신용과 저소득 차주가 정책 수혜자이고 이미 인생의 밑바닥까지 몰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완제율 60%는 낮지만은 않은 수치라 분석했는데요.

하지만 정부 교체마다 원금감면율이 상향하며 '버티면 결국 정부가 깎아 준다'는 우려는 일부 사실로 확인된 겁니다.

윤석열 정부가 부실 또는 부실 우려 채권을 무려 30조 원이나 매입할 '새출발기금' 운영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도덕적 해이를 둘러싼 논쟁도 뜨겁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