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3년 뒤 내연車만큼 싸진다"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 실효성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토부 연내 '자동차등록령' 완화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속도 우려
배터리 분리 가능해져야
소비자 선택폭 넓히는 것은 장점


파이낸셜뉴스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최근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출시가 가능하도록 규제가 완화되면서 서비스의 대중화 가능성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6일 정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배터리 구독 서비스 출시가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로 결정했다. 기존에는 차량 소유자와 배터리 소유자가 같아야 한다는 규제 때문에 구독 사업을 실행할 수 없었지만 올해 안에 가능하도록 '자동차등록령'을 개정하기로 한 것이다.

배터리 구독 서비스는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현대차 니로EV(4530만원)는 정부·지방자치단체 보조금으로 평균 1000만원을 받아 3530만원에 구매가 가능한데 여기서 배터리 가격 2100만원을 빼면 최종 구매가가 1430만원까지 낮아진다. 여기에 매월 배터리 구독료를 추가적으로 지불해야 하지만, 초기 비용 부담이 크게 낮아진다.

카드사, 캐피털사 등 여신전문금융업계는 배터리 구독서비스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캐피탈은 내년 말부터 배터리 구독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다만 서비스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아직 고려할 변수들이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선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빠르게 떨어질 경우, 서비스의 효용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배터리의 비싼 가격을 고려해 구독료를 장기간 지불하기로 했는데, 이용기간 중 배터리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소비자에게 오히려 손해이기 때문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미중갈등 등 대외적 요인으로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업계에서는 전기차와 동급의 내연기관 차량 가격이 같아지는 시점이 2025년 정도면 도래할 것으로 전망했다"며 "(서비스가 지속가능하려면) 배터리 가격 하락을 반영해 구독료도 시간이 지날수록 낮추는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배터리 분리를 용이하게 만드는 것도 구독 서비스 대중화를 위한 과제다.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는 배터리를 분리하는 것이 어려운 구조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분리 및 조립이 쉬운 카트리지 타입의 배터리 팩이 구독서비스에서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며 "완성차 업체와 제조사들이 배터리 분리가 가능하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격 문제를 떠나 배터리 구독 서비스가 전기차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혀준다"며 “전기차 구매 문턱이 낮아지고 다양한 비스니스 모델도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