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물폭탄 맞은 노후주택가 "재개발 절실"… 8·16대책 예의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재2동 1구역 재개발 문의 잇따라
폭우 피해 주민들 참여희망 급증
"민간 제안사업 요건 충족 어려워
도심복합 추가선정 중단될까 우려"
재개발 준비중인 창신동 지역은
8·16 공급대책에 높은 기대감
"용적률 상향·종상향 인센티브로
민간 재개발 사업 추진 가속 기대"


파이낸셜뉴스

지난 8일 폭우로 서울 서초구 양재2동 1구역 노후주택 화단이 무너져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양재2동은 반지하 가구가 총 가구의 11.87%(8211가구 중 975가구)에 달한다. 양재2동 1구역 도심복합사업추진위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주요 재개발 추진 사업들이 115년만의 폭우로 지역 주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노후주택 및 반지하 등의 폭우 피해가 이어지면서 기존 추진중인 공공 주도 도심복합사업, 신통기획 등 재개발사업에 참여하려는 주민들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변수는 윤석열 정부의 첫 주택공급 정책 발표다. 민간 주도 주택사업에도 각종 특례를 부여하는 민간제안 도심복합개발사업이 새로 도입될 것으로 알려져 공공 주도를 희망하는 재개발 추진지역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간 주도 재개발 추진 지역들도 대책발표 후 사업성을 검토해 모아타운, 역세권 개발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하겠다는 기류다.

■양재2동 1구역, 재개발 문의 급증

15일 양재2동 1구역 도심복합사업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서울의 기록적인 폭우 이후 개발사업 참여를 위한 지역 주민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기존 주민 동의율 68%를 달성했지만, 폭우 피해를 본 주민들의 재개발 참여 희망자가 늘어난 것이다.

이 구역은 다른 구역에 비해 고지대에 위치해 침수 피해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다만 폭우로 노후된 주택들의 담장 곳곳이 무너졌고, 외벽 균열을 타고 들어온 빗물과 역류된 하수도로 일부 주택의 내부는 물바다가 됐다.

양재2동 1구역의 한 주민은 "1층 아랫집 하수구가 역류해 함께 물을 퍼주고 2층 집에 올라왔더니 싱크대와 화장실이 역류해 아연실색했다"며 "폭우 피해가 크다고 알려진 신림동의 반지하 가구가 전체 가구 중 8.59%인 반면, 양재2동은 11.87%(8211가구 중 975가구)가 반지하"라고 설명했다.

주민들의 재개발 열망은 이번 폭우로 인해 더욱 강해진 분위기다. 하지만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이 도입되는 정부의 8·16 공급대책이 자칫 발목을 잡을까 우려하고 있다. 민간 주도에 밀려 공공 주도의 도심복합사업 추가 후보지 선정이 중단될 수 있어서다.

더욱이 양재2동 1구역은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 신청이 어렵다.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은 역세권 350m 이내 또는 준공업지역이 대상이다. 하지만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해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양재2동 1구역은 상대적으로 노후도가 낮아 민간 재개발을 신청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새 정부가 전 정부의 공급계획 중에서도 계승할 건 계승하려 한다는 말에 희망을 걸고 있다"고 전했다.

■창신동, 대책발표 후 사업탄력 기대

서울에서 노후주택 비율(2017년 기준) 2위(72.2%)를 기록한 종로구 창신동도 밤새 내린 물폭탄에 피해가 컸다. 창신동 한 주민은 "주민들이 밤새 물을 퍼 날랐지만 정전 탓에 그마저도 쉽지 않았다"며 "집안 용품들을 못쓰게 된 것도 속상하지만, 곧 집이 무너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더 크다"고 호소했다.

창신동은 도시재생 1호 사업지였지만 주거환경 개선에 실패하며 지난해 신속통합기획 재개발에 공모했지만 탈락했다.

강대선 창신동 10구역 재개발 추진위원장은 "주거 환경이 바뀌지 않으면 제2, 제3의 피해는 거듭되고,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며 "주민 대부분이 저소득층이라는 점에서 금액 부담이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창신동은 연내 진행될 2차 신통기획 공모를 준비 중이다. 다만 이곳 역시 정부의 8·16 공급대책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이 민간 재개발이면서도 용적률 120% 상향 또는 종상향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신통기획 1차 공모에 참여했던 9·10·12구역은 △역세권 개발 △민간 제안 도심복합사업 △모아타운 등 모든 경우의 수를 들여다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